무엇을 하고 싶은지 생각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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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공교육에 대한 비판을 할 때 가장 먼저 거론되는 것은 진로에 대한 구체적이고 심도 있는 고민, 생각을 할 시간적 여유를 학생들이 갖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저도 이 점에 대해서는 깊이 공감합니다. 부모님과 주변에서는 대개 “그런 고민할 시간에 영어단어나 한 자 더 외워라.”고 하거나 “수능 치고 해도 늦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고3 수험생이 아니라면, 고1 이나 고2라면 자신의 진로에 대한 깊이 있는 생각을 할 시간이 충분합니다. 진로에 대한 생각이란 단순히 어느 대학 무슨 학과를 갈 것인지가 아닙니다. 대학교는 하나의 과정입니다.
진정한 고민은 어느 대학을 갈 것인지가 아니라 앞으로 무엇을 할지입니다. 그런 면에서 요즘 청소년들이 과연 제대로 된 고민을 하고 있는지 의문이 듭니다.
내가 무엇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면,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왜 그 직업이 하게 되었는지 곰곰이 생각해 봐야 합니다. 그게 순서입니다. 덮어두고 ‘난 그걸 할 거니까’라는 식의 맹목적인 생각은 바람직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좀 더 구체적으로 그 직업에 대해 알아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꿈꾸던 상상과 부합하는지, 자신이 그리던 이상이 현실과는 어느 정도 연관성이 있는지도 알아봐야 합니다.
제 경우를 들어보겠습니다.
전 고3 시절 불현듯 의사가 되고 싶었습니다. 전 문과생이었고, 중학교 시절부터 쭉 6년 동안 외교관을 꿈꿔왔습니다. 부모님께서도 제가 서울대나 외국어대학교에 가서 외교관이 되리라는 것을 의심치 않으셨고요. 그런데 고3 4월 쯤 야간자율 학습 중간에 교정에 앉아 있는데 불현듯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
내가 정말 외교관이 되고 싶은 걸까?
돌이켜 생각해 보니 외교관은 제가 하고 싶었던 게 아니라 부모님이 원하던 직업이었습니다. 초등학생 시절부터 아버지께서는 늘 저에게 외교관이 되어야 한다고 말씀하셨고 영어 공부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하셨거든요.
그래서 무엇이 하고 싶은 걸까 생각했더니 답으로 나온 것이 의외로 ‘의사’였습니다.
그 이유 역시 조금 당황스러웠습니다. 제가 중학생 시절 생물 시간에 개구리 해부를 했는데, 칼을 들고 개구리의 배를 째고 장기를 들어내던 행위가 꽤나 재미있었던 기억이 났던 겁니다.
당시 친구들 모두 살아있는 개구리가 무서워 손으로 만지지도 못했는데 전 그게 재밌어서 혼자 8~9마리의 개구리를 잡아다 마취를 시키고 배를 갈랐더랬습니다. 그 기억이 떠오르면서 손에 칼을 들고 사람의 배를 가르는 행위가 해보고 싶었습니다. ^^; 지금와서 생각해 보면 참 황당하죠. 그런데 그 땐 단지 그 이유로 의사가 되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제가 의사라는 직업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다는 것이었습니다. 단지 흰 가운을 입고 병원에서 근무한다는 것 정도만 알았지만 그 밖의 지식은 깜깜했거든요. 그래서 그 길로 서점으로 갔습니다.
서점으로 가서 의사에 관한 책을 2~3권 봤습니다.
의사들이 쓴 의사에 관한 이야기, 의대생이 쓴 의대에 관한 이야기 등… 책을 보고 나니 어느 정도 의사가 대충 무엇을 하는 건지 감이 잡히더군요.
그 다음 집으로 가서 컴퓨터를 켜고 신문 기사를 검색했습니다. 검색어로 ‘의사’나 ‘병원’ 등을 치니 신문 기사만 셀 수도 없이 나오더군요. 날짜순으로 최근 2년 치는 봤습니다. 책과 신문기사를 보고 나니 머릿속으로 의사에 대한 실체가 반쯤은 잡혔습니다.
그래서 그 다음으로는 병원을 갔습니다. 서울대학교 병원엘 무작정 찾아갔습니다. 처음 가 본 서울대 병원은 무척이나 크더군요, 건물도 많고. 태어나서 흰 가운 입은 사람들을 그렇게 많이 본 적은 처음이었죠.
병원 한 구석에는 의대 건물이 있더군요. 그 곳에도 들어가서 의대생(?)들도 보았습니다. 하도 바쁘게들 돌아다녀서 말은 붙여보지 못했지만 말입니다.
그런 다음 찾아간 곳은 동네 가정 의원이었습니다. 일부러 환자들이 별로 없는 오전 시간을 정해 찾아갔습니다. 이전에 감기로 몇 번 간 경험은 있었지만 사적으로 이야기는 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걸리지도 않은 감기기운이 있다고 이야기하면서 조심스럽게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저, 선생님. 제가 현재 고3이고 의대를 가서 의사가 되고 싶은데, 혹시 괜찮으시면 저에게 시간 좀 내주실 수 있을까요?”
다행이 선생님께서 착하신 분이라 허락하셨습니다. 그러더니 이런 일로 찾아온 환자는 처음이라고 하시더군요. 서울대 의대를 나와 가정의학 전문의를 딴 그 선생님께 1시간 가까이 적잖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과거의 의사, 현재의 의사, 개원의의 사정, 현실. 앞으로의 전망 등등… 그러면서 앞으로 더 궁금한 게 있으면 언제든지 찾아오라고 하시더군요.
지금 생각해도 참 감사하신 분이었습니다.
그런 다음 마지막으로 친구 형이 서울 소재 한 의대의 본과 학생이라길래 친구에게 밥을 사주며 형을 한 번 만나게 해달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본과 2학년이라는 친구 형을 어렵게 만나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렇게 근 한 달에 걸쳐 이것저것 알아보고 나서 한 달여를 더 고민하고 내린 최종적인 결론은, 의대를 가지 말아야겠다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의대가 저 자신이 가고 싶다고 해서 “어서오세요.”하고 대문 활짝 열고 반겨주는 그런 곳도 아니었지만, 제가 너무 의대를, 그리고 의사를 쉽게 보았다고 생각했습니다. 더불어 어느 정도 의사에 대해 가지고 있던 환상들도 한 꺼풀 벗겨졌고요.
제가 너무 유별나다고 생각 하실 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최소한 자신이 무엇인가 되겠다고 마음먹었으면 그것에 대한 사전 정보는 알고 있어야 한다고 말입니다. 그래야 더 정확히 자신의 꿈을, 이상을 되돌아볼 수 있고, 차후에 가서도 지나치게 큰 기대와 환상에 대해 더 큰 실망을 하게 되는 일을 안 만들지 않겠습니까?
고3이 무슨 오버냐, 하실 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그렇게 생각하진 않습니다. 저는 저런 행동을 주로 일요일에 했습니다. 고3 이라고 일주일 내내 공부만 할 순 없고, 그래서 저는 어차피 쉬는 것 의미 없이 보내지 말고 진로에 대한 탐구나 하자고 생각해서 일요일에 돌아다녔습니다.
세상에는 정보가 너무나 많습니다. 찬찬히 살펴보면 지금 당장 필요로 하는 것들을 생각보다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너무나 쉽게 그 정보들을 무시하거나 알려는 생각조차 하지 않으면서 \"그런 것 내가 알 수 있을 리가 없잖아?\"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거기에 주위에서는 대학가면 다 알게 된다는 식으로 일단 대학부터 가고 생각하라고 종용합니다. 그러나 이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무엇을 하고 싶은지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하고 싶은 일이 어떤 일인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세요.
그렇게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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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미래에는 모르겠지만 안정적으로 돈을 많이 버시고 싶으면 9급 공무원이 되서(쉬운건 아니지만-_-) 의대본과생 공부하는 듯이 미친듯이 재테크와 주식에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일겁니다.(물론 공부만 해서는 안되고 경험을 많이 쌓고 조언을 많이 얻어야겠죠.)
안정적으로 매달 돈이 나오니 실패해도 리스크가 적을것이고 도전해서 성공하면 큰 이익이 될 겁니다.
물론 이길 말고도 다른 길도 많겠죠^_^
맹목적으로,아무생각없이 \"의치한\"만 외치는 수험생들에게 개념글이 되기를 바래요...
오 좋은글 쓰셨네요. 근데 하고 싶은걸 찾는것도 참 어려운일이죠.
그 어려운것을 학교가 도와줘야 하는게 당연한 일일텐데..
결국 교육부가 문제..ㅠㅠ
전부터 동사서독님은 꽤 많은 경험을 해 보신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고등학교때부터 시작하셨던거군요. :) 하핫. 뭔가 크게 되실 거 같은.
맹목적으로,아무생각없이 \"의치한\"만 외치는 수험생들에게 개념글이 되기를 바래요... 2
저랑 같은 진로탐색 과정을 거쳤네요^^
저도 세브란스 병원, 서울대 병원을 찾아가보기도, 의사들이 의대생들이 쓴 책도 읽어보고
신문기사, 의대생들이 써놓은 글, 의사들이 써놓은 글들을 많이 읽어보고
직접 의사분들과 대화를 해보고 싶었지만 소심한 나머지 ㅠ^^
개념없이 문이과를 왜 나눠놔서 난리야...
저는 적성,성적은 이과인데 하고싶은 직업은 문과라서 난감했었어요(지금은 문과)
문이과가 나뉘지 않았더라면 저에게 좀 더 맞는 공부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었겠죠...
존경합니다
맹목적으로,아무생각없이 \"의치한\"만 외치는 수험생들에게 개념글이 되기를 바래요... 3
정말 좋은 글인것 같네요.
고등학교 1,2학년에게 이런 것을 진지하게 제시하고 가르쳐주고... 그런 교육이 필요할텐데.
좋은 대학 좋은 과 ... 이런 것만 강조하는 획일적 교육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이렇게 보내는게 어쩌면 당연한거라고 봅니다. 뭐 이러지 않는 학생이 더 많은게 현실이지만요
저도 비슷한 라인을 걷고, 철학과 지망을 포기했었어요.
\'네가 한국에서 철학을 배운다면, 그 철학은 네가 생각하는 철학이 아니다\'라는 이야기를 듣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