林秀晶 [396726] · 쪽지

2012-09-05 06:17:13
조회수 1,620

고1 9월모의고사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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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재화의 특성에 따른 요인으로 하나의 재화가 얼마나 다른 재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느냐에 관한 것, 즉 보완재의 여부에 따라 가격분산을 가져올 수 있다.


위 글을 통해 추측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가격분산이 큰 제품일수록 가격에 대한 신뢰도는 낮을 것이다.
②대체할 재화의 유무에 따라 가격분산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
③정부의 엄격한 규제가 있으면 가격분산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④정보력의 부재는 가격분산에 따른 소비자의 피해를 키우는 원인이 될 것이다.
⑤소비자들은 충실한 정보 탐색을 통해 가격분산에 따른 구매 이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답안지에는 근거로 제시한 문단이 저 문단인데 본문에는 보완재의 여부에 따라 가격분산이 일어난다고 하고 지문에서는 대체할 재화 즉 대체재의 유무로
가격분산이 일어난다고 했으니 이게 아닌것 같은데. 대체재=보완재는  아니잖아요?
근데 정답은 3번. 물론 3번도 맞지만 2번은 해설 봐도 이해가 안되서요.

참고로 본문


가격분산(price dispersion)이란 동일 시점에 동일 제품에 대해 상점마다 가격 차이가 나는 현상을 말한다. 가격분산이 존재하면 소비자는 특정 품질에 대해 비용을 더 많이 지불할 가능성이 있고 그 결과 구매력은 그만큼 저하되고, 경제적 복지수준도 낮아지게 된다. 또한 가격분산이 존재할 때 가격은 품질에 대한 지표가 될 수 없으므로, 만약 소비자가 가격을 품질의 지표로 사용한다면 많은 경제적 위험이 따르게 된다.


가격분산이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판매자의 경제적인 이유에 의한 요인, 소비자 시장구조에 의한 요인, 재화의 특성에 따른 요인, 소비자에 의한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판매자 측의 경제적인 이유로는 소매상점의 규모에 따른 판매 비용의 차이와 소매상인들의 가격 차별화 전략의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상점의 규모가 클수록 대량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므로 판매 비용이 절감되어 보다 낮은 가격에 제품을 판매할 수 있다. 가격 차별화 전략은 소비자의 지불 가능성에 맞추어 그때그때 최고 가격을 제시함으로써 이윤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말한다.


둘째, 소비자 시장구조에 의한 요인으로 소비자 시장의 불완전성과 시장 규모의 차이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새로운 판매자가 시장에 진입하거나 퇴거할 때 각종 가격 세일을 실시하는 것과 소비자의 수가 많고 적음에 따라 가격을 다르게 정할 수 있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셋째, 재화의 특성에 따른 요인으로 하나의 재화가 얼마나 다른 재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느냐에 관한 것, 즉 보완재의 여부에 따라 가격분산을 가져올 수 있다.


넷째, 소비자에 의한 요인으로 가격과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그릇된 인지를 들 수 있다. 소비자가 가격분산의 정도를 잘못 파악하거나 가격분산을 과소평가하게 되면 정보 탐색을 적게 하고 이는 시장의 규율을 늦춤으로써 가격분산을 지속시키는 데 기여하게 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소비자 시장에서 가격분산의 발생은 필연적이고 구조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소비자가 가격 정보 탐색을 통해 구매 이득을 얻을 수도 있지만 동시에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은 소비자들은 손실을 볼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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