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ONE 1회차] 해설 『소유냐 존재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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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해설을 읽기 전에 문제는 풀지 않아도 좋으니 제시문을 먼저 읽고, 해설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1회차 제시문 : https://orbi.kr/00032122548
1. 선정이유와 출처
1회차 제시문은 에리히 프롬의 '소유냐 존재냐'에서 발췌하였습니다. (Erich Fromm, To have or to be?)
책 소유냐 존재냐는 크게 1부 소유와 존재의 차이에 대한 이해, 2부 두 실존양식의 근본적 차이에 대한 분석, 3부 새로운 인간과 새로운 사회로 총 3부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차경아 역)
이 중에서도 발췌된 부분은 'PART TWO ANALYZING THE FUNDAMENTAL DIFFERENCES BETWEEN THE TWO MODES OF EXISTENCE'의 'Further Aspect of Having and Being' (2부 마지막장) 입니다.
많은 분들에게 에리히 프롬이라는 이름은 익숙할텐데요. 에리히 프롬의 책 '사랑의 기술'은 이번에 표지를 새로 바꾸면서 개정판을 낼 정도로 우리나라에서 잘 팔리는 책이기도 해요.
특히 논술 제시문이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출제되어야 함을 생각해본다면, 윤리교과에 에리히 프롬의 사상이 실려있기 때문에 충분히 출제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에리히 프롬이 책 소유냐 존재냐를 통해 말하고자 했던 바는 간단합니다.
소유적 실존양식에서 벗어나 존재적 실존양식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죠.
소유하고자 하는 욕망은 끝없고 외부상황에 얽매여 있기에 평생 충족될 수 없는 삶의 상태로 만들지만, 존재라는 것은 언제나 자신에게 내재된 것이므로 외부에 의존하지 않고도 긍정적 감정들을 불러일으킨다고 말해요.
여러분들이 제시문을 읽을 때, mode란 단어를 (삶에 대한) 양식으로 해석하고 그러한 양식이 제시된 두 가지 모형에 집중한다면, 제시문이 [Having mode = 소유 양식] vs. [Being mode = 존재 양식] 갈등구조로 이루어져 있음을 눈치채셨을 거에요. 제가 이 부분을 발췌한 이유도 이러한 차이점이 명확하게 나타났기 때문이구요.
여기서 존재 양식을 소유의 반의어인 공유로 이해하셔도 괜찮아요. 논술 답안을 어떻게 작성할 것이냐에 따라서 '소유 vs 존재'의 구조 '소유 vs 공유'의 구조 모두 가능하겠네요!
기본적으로 논술 제시문은 갈등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교가 가능한 제시문은 100% 갈등구조라고 보아도 무방해요. 다만 협소한 의미로서의 갈등이라기보다는 광의의 갈등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이 제시문을 활용하여 출제가 된다면, 다음과 같은 상황을 생각해볼 수 있어요.
1) 소유와 공유의 개념을 활용하여 제시문 가, 나, 다를 비교하시오.
이 경우라면, 어느 제시문은 소유를 긍정하고 또 다른 제시문은 공유를 긍정하거나 중의적인 스탠스를 취할 수 있겠죠?
2) 제시문 가는 소유와 공유에 대한 관점을 보이고 있다. 제시문 가를 기준으로 제시문 나, 다를 평가하라.
이 경우라면, 가 제시문이 긍정하는 공유에 집중하여서 두 제시문을 평가하는 답안을 작성하면 될거에요.
만들어낼 수 있는 발문의 형식과 활용도는 너무나 다양해요. 제가 앞으로 가져올 제시문들은 이렇게 몇 가지의 시나리오를 떠올려보고 그에 맞추어 발췌한 부분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니까 다음 회차부터는 여러분 스스로 어떤 식으로 다른 제시문과 관계성을 갖게 될지 추측해보는 것도 좋겠죠? 이 관계성을 추론하는 힘은 실제 시험장에서 독해해내기 어려운 제시문을 만났을 때 큰 도움을 주게 될거에요. 그러니 힘들어도 한 번 열심히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당~!
2. 빈칸의 답과 풀이
이것을 문제로 변형하느냐 마느냐의 고민이 상당했습니다만.. (안그래도 읽기 힘들텐데 괜히 지문에 대한 집중을 떨어뜨리는 건 아닐지 걱정되었습니다.) 결국에는 넣는 것을 선택했어요. 혹시나 이에 대해 의견이 있으면 언제든 얘기해주세요.
답은 ④ restricting 입니다.
수능 빈칸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도구는 paraphrasing(재진술)과 논리방향입니다. 이 문제도 그에 맞추어서 출제했어요.
위에서 말했지만 이 제시문의 논리구조를 단순화하면 소유부정, 공유긍정입니다.
빈칸 문항이 포함된 문단의 시작을 보면 In the being mode 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존재양식, 공유성에 대해 이 문단이 이루어져 있죠. 빈칸문장의 앞문장에는 shared enjoyment가 빈칸문장의 뒷부분에는 sharing their admiration이 이 논리를 든든하게 받쳐주고 있네요.
이제 빈칸 문장을 보도록 할게요.
Nothing unites people more (without their individuality) than sharing their admiration and love for a person~
사람들을 묶어주는 것은 존경과 사랑을 공유하는 것 말고는 없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러면서 (그들의 개성을 ____하지 않고)가 삽입되어 있어요. 그렇다면 논리적으로 빈칸에는 공유와 반대되는 말이 나와야겠죠.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들은 공유하지 않고 공유한다.'라는 모순적 문장이 되어버리니까요.
선지 중에 공유를 저해시키는 단어는 딱 하나 4번밖에 없습니다.
좀 더 도식적으로 설명드리자면.
공유는 좋고, 소유는 나쁩니다.
빈칸 문장은 공유, 즉 좋은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괄호로 삽입된 문장에 부정어가 있으므로 나쁜 말이 들어가야합니다.
increasing, sharing, struggling, desiring 긍정
restricting 부정
그러므로 답은 4번이 됩니다.
3. 다음 회차 안내와 잡담
다음 회차 제시문은 이번 주 안으로 올라올 예정입니다.
함께 올라오는 문제는 아마도 어휘유형이 될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사실 이게 문제로 내는 것이 적절한가에 대한 의문이 계속 있어서 결과적으로 어떻게 올릴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2회차 제시문부터는 텍스트를 게시글에 넣지 않고 첨부파일만 업로드됩니다. 해설은 지금과 같이 첨부파일 없이 게시글로만 올라옵니다.
내일 모평 잘 보시고 잘보면 잘 본 대로 못보면 못 본대로 흔들리지 말고 꾸준히 열심히 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거에요. 파이팅하세요. ㅎㅎ
4. 여러분의 추천과 팔로잉, 댓글은 저를 지속가능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됩니다.
쪽지가 많이 온다고 적어서 그런지 이제는 쪽지가 거의 안오네요. 궁금한 거 있으시면 편하게 물어보셔도 괜찮습니다. 프로필에 오픈카톡링크로 연락주시면 더 빠른 답장이 가능해요. +ALONE 제시문에 한해서 무료첨삭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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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국대에서 학사경고 받은 경험이 있으신분을 찾습니다 계시면 댓글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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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쌩재수하려 했는데 부모님이 무조건 걸으라고 하셔서 1학기 학고받고 2학기 휴학 아무문제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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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수하려는데요,,신입생의 1학기 휴학이 안된잖아요.. 1학기 학고뒤 2학기...
In the being mode를 어떻게 봐야 하는지 궁금했는데 앞부분 in the having mode와의 대치로 보면 되네요ㅋㅋㅋ 잘 보고 있어요! 해설 감사합니다~
아, 읽으셨군요! ㅎㅎ 너무 이른 시간에 올려서 풀어보신분들이 해설올린걸 못보게 되는 건 아닐지 걱정했는데 다행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