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학년도 9월 평가원 물리1 5번 보충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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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링크는파급효과 물리팀의 9월 평가원 물리학1 손해설입니다.
<21학년도 9월 평가원 물리1 5번 보충 설명>
사실 이 문항 질문이 많은 것을 보고 좀 많이 놀랐습니다. 21수능 수험생들이 전체적으로 이 부분 학습이 너무 안되어있는 거 같다는 걱정이 많이 되네요...
다들 질문의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그림을 보고 도체인지 반도체인지 구별하는 방법이 뭔가요?’가 그것이었습니다.
이 문항에서는 절연체는 등장하지 않았지만 절연체까지 함께 생각해 봅시다.
도체와 반도체 그리고 절연체를 구분하는 기준이 무엇인가요?
전기 전도성을 기준으로 판단하는 거죠.
도체는 전도띠와 원자가띠가 서로 맞닿아 있거나 약간 겹쳐 있기 때문에 아주 작은 에너지를 가해도 전자가 전도띠로 올라가 버립니다.
따라서 전기 전도성이 높은 것입니다.
반도체와 절연체의 경우엔 전도띠와 원자가띠가 맞닿아 있지 않습니다.
원자가띠와 전도띠 사이에 띠틈이 존재하죠.
띠틈만큼, 또는 그보다 큰 에너지를 가할 경우에만 전도띠로의 전이가 가능하므로
일정 이상의 에너지를 가한 경우에만 반도체와 절연체에 전류가 흐를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반도체에 비해 절연체는 그 띠틈이 더욱 커서 웬만한 크기의 에너지로는 전이가 불가능하죠).
즉, 이번 9월 평가원 문제에 나온 그림(사실 기출에 자주 나온 그림입니다)에서는
색칠된 부분과 색칠되지 않은 부분의 경계의 접촉 여부(원자가띠와 전도띠가 붙어있는지/떨어져있는지)
를 통해 도체/반도체를 판단하셨어야 합니다.
전도띠와 또다른 전도띠 사이의 간격, 원자가띠와 또다른 원자가띠 사의의 간격은 판단 대상이 아닌 겁니다.
+이 문항에서는 절연체가 나오지 않았었지만, 조금 더 알아봅시다.
도체는 에너지 띠 그림을 통해 바로 파악이 가능하지만(색칠된 부분과 색칠되지 않은 부분이 맞닿아 있으므로), 그냥 그림만 보고는 반도체인지 절연체인지는 파악이 불가능합니다. 추가 조건이 무조건 깔릴 것이니 이를 통해 구별을 하도록 합시다.
이번 9평 문항처럼 문제에서 ‘도체 또는 반도체이다.’라는 조건을 통해 (절연체는 생각하지 말라는 겁니다) B를 반도체로 확정을 해 주었거나,
반도체와 절연체의 개수를 미리 정해 주는 경우(이 때는 절연체의 띠틈을 확실하게끔 더 크게 그려줄 겁니다.)에만 구별이 가능합니다.
ex) 도체/반도체/절연체가 각각 1개씩 존재한다는 조건이 깔리는 경우->도체 먼저 판단, 나머지 두 물질의 띠틈의 크기를 비교하여 반도체와 절연체 고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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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이거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 ㅎㅎ
제가 볼 때 틀린 사람의 다수는 그냥 기출에서 본 것처럼 간격 크기만 보고 자체적 판단했을 거 같은....추측만큼 위험한 게 없는 게 수능 물1이거늘....
물론 교과서 외우고 있으면 암기로 풀 수도 있긴 해요 ㅋㅋㅋㅋ 저거 전기전도도 수치가 교과서에 반도체, 도체, 부도체 모두 나와있긴 해서
흠..도대체 어떤게 구별이 안되는지 궁금하네요 ㅋㅋㅋ
심지어 문제에 대놓고 도체, 반도체만 이라고 명시되어 있는데..
특히 선지까지도 힌트를 많이 주신 것 같던데
문제를 제대로 안읽는 학생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ㄹㅇ ㅋㅋ 문제 그대로 잘 읽는 학생이 오히려 적게 공부했어도 더 잘 풀 수 있는 게 물1
그건 문항의 판단 대상이 아닙니다, 그리고 특정 원소로 도핑되었다는 말도 없으니 그에 대해서는 생각 안하셔도 됩니다.
도핑된 반도체에 대해 묻는 문항이 아니니까요.
틀린 말은 아닙니다만,
보기를 통해 B를 순수반도체여야 한다라고 판단하는 건 무리가 있죠. 보기는 문항의 조건이 아니니까요.
도핑이 되었다는 얘기가 문항 조건에 없으면 문항 조건을 읽으실 때에는 도핑에 관해서는 생각 안하셔도 됩니다.
“반도체에 도핑을 하는 행위는 전기전도도를 높인다”라는 말을 그냥 부드럽게 당연히 맞는말로 받아들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제 말은 “보기를 통해 원 문항 조건에 없는 내용을 파악하려 하지 말라”입니다.
도체의 전하나르개가 자유전자인거는 기출에 나왔던적이 있었나요?? 처음 보는거같아서요..
교과서에서 몇 번 반복하며 서술하는 내용입니다....
아 ㅋㅋㅋㅋㅋ 교과서를 안봐서요... 기출에는 나왔던적있나요?
교과서 보십쇼 ㅠㅠ부탁입니다
물리 교과서 8종이라길래.. 안보고있었어요 ㅋㅋㅋㅋ 어느 교과서 추천하시나요 여태 물리는 교과서가 그다지 필요없었던거같은데.. 중요해졌나보군요
뭘 보는지는 크게 상관 없다고 생각합니다
집에 있는 거 있으시면 굳이 또 살 필요 없구요
정 교과서 사기 싫으시면 개념 인강 교재라도 참고하세요. 개념인강 교재는 교과서 기반으로 만듭니다.
기출에 그 내용을 직접적으로 물어본 적은 없었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만약에 저 문제에서 도핑된 반도체가 나온다면 그 도핑돼서 생기는 하나의 띠는 사이에 띠틈이 있게 주어지겠죠??
음 질문을 이해를 못했습니다만..이렇게 질문하신 거 맞나모르겠네요
도핑된 후에 하나의 띠가 갈라져서 그 사이에 띠틈이 생기는 거는 아니구, 도핑된 반도체 그림은 이런 식으로 주어질 겁니다. 수특이나 교과서에 띠를 통해 도핑된 반도체를 표현하는 그림은 이 그림밖에 실려있지 않거든요.
이 그림이요!! 그럼 이그림이랑 Y랑 같은건가요?? 친절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ㅠㅠㅠㅠㅠ!!
같은 그림은 아닙니다
이 그림이 어느 교재에 나온 건지는 모르겠는데
교과과정 밖 자료인 거 같아요
위에 찍어드린 그림을 통해 이해하시는 게 좋을 듯 하네요
급식때 앙 원자가띠 이러고 놀았었는데...
이상기체님 닉 후보중에 앙 전도띠~있었으요 ㅋㅌㅋㅌㅋㅌㅌㅋㅌㅋㅌㅋㅌㅋㅌㅋㅋㅋㅌㅋ
물리추
생기부 채워넣느라 심화적으로 공부한 파트라서 훅 넘겼는데
배기범쌤 필수본 다시 들어보는데 도체의 주요 전하나르개가 자유전자라는 말 하시는거 맞나요? 들어봤는데 못찾겠어요 ㅜㅜ 적혀있지도 않고
p형 반도체에서 주로 양공
n형 반도체에서 주로 자유전자 라고만 적혀있고
"도체"의 주요 전하나르개에 대해선 안 서술되있던데
그분께서 그 말을 하시는지 아닌지는 전 모르죠....그분 강의를 올해 듣는 게 아니니..
교과서나 수특에서도 나오는 내용이고 도체의 전하 나르개가 자유전자라는 거는 알고 계셔야 합니다.
서술을 “전하나르개는 자유전자야”라고 친절하게 해 주지 않고, “도체의 경우, 전자가 전도띠로 쉽게 이동하여 전류가 흐르게 된다”처럼 전하나르개의 용어는 쓰지 않지만 말로 풀어서 써 줍니다.
5번 20번 틀려서 44점인 동지 있나요.?? ㅜㅠㅠ
혹시 간단하게 물리개념요약집같은거 만들어서 파실생각은없나요..? 물리는 시중에 개념서가 거의 없더라구요.
그것까지 챙길 겨를이 없네요;;;
개념이 중요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