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yeonko [438713] · MS 2012 · 쪽지

2013-01-21 10:51:24
조회수 298

대학 입시에 관해 무지합니다.. 도와주세요

게시글 주소: https://m.orbi.kr/0003528517

얼마전부터 오르비를 알게되서 눈팅도 많이하고 가끕 답글도 다는 재수생입니다.
근데.. 오르비를 보면서
제가 얼마나 입시에 관해 무지했는지 처참히 깨달았습니다..
솔직히 현역때는 저희 학교 자체가 입시 정보에 더뎠고 저는 그 학교 내에서도 입시가 뭐야? 그냥 등급으로만 이 정도 대학 갈수 있겠구나, 선생님이 분석한 거 보고 그렇구나... 했어요.

저는 표준점수.. 뭐 그런거 계산? 전혀 못하구요
막 무슨 핵빵꾸다 뭐다.. 이건 도대체 뭐가 빵꾸난거죠? 정원이? 정원 미달이면 거기 지원한사람 순차적으로 막 들어갈 수 있는거에요??
추합.. 추가합격인가요? 이건 또 어떻게 하는 것이며..
저도 제가 한심합니다..
입시에 관해 좀 알려주세요..ㅠㅠ 저 몇배수다.. 이런것도 모르고 살았어요. 현역땐 의대 간 친구가 그냥 다 알아서 해줬거든요..ㅠㅠㅠㅠㅠ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MAVIS · 334976 · 13/01/21 12:26 · MS 2010

    요즘 입시는 너무 방대하고, 전형도 다양해서 딱 설명해드리기 어려워요. 용어도 굉장히 복잡하구요.
    일단 님이 글에 적어둔 것만 설명하면
    표준점수는 성적표에 써져 있기 때문에 그거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거 이용해서 점수 산출하는 거는 대학마다 다르기 때문에 설명하기는 좀 힘듭니다.
    빵꾸라는 것은 평소보다 입결이 낮아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원래는 한 입결이 전국 0.3%정도이던 곳이 올해는 1% 정도에 입결이 형성되었다 그러면 그것을 빵꾸났다라고 합시다. 참고로 폭발은 이와 반대입니다. 마찬가지로 전국 0,3%에 커트라인이 잡히던 곳이 0.1%에 커트라인이 잡히면 그것을 폭발했다고 합니다.
    추가합격은 어느 대학교나 그렇듯이 다 전형마다 입학성적을 매겨서 학생들을 뽑습니다. 그런데 예를 들어 a대학 경영학과가 10명을 뽑는다고 합시다. 그리고 여기에 30명 정도가 지원했으면 입학성적 상위 10명은 합격할 겁니다.(이 때 이것을 최초합) 그러면 남은 20명은 불합격한 상태인데 불합격한 사람들한테 예비번호를 줍니다. 왜냐하면 합격한 사람들 중에는 다른 학교에도 합격해서 다른 학교로 간 학생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빠진 인원을 채울려고 예비번호를 줍니다. 이 떄 불합격한 사람들 중 가장 점수가 높은 학생에게는 예비 1번, 그보다 낮은 학생에게는 예비 2번 이렇게 주게 되고 예비 1번부터 빠진 정원을 채우게 됩니다. 이게 추가합격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