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문학, '도식적 방법'의 한계, 어떻게 할 것인가?
게시글 주소: https://m.orbi.kr/00041116380
(수능) 문학 ‘도식적인’ 방법의 한계, 어떻게 할 것인가?
[이성권 문학 칼럼]
2023학년 수능을 이제 막 준비하는 시점에서
2022 최근 문학 출제 경향을 지켜볼 때,
문학 공부의 ‘도식적 방법’이나 접근들이 무엇인지
그것들이 실제 수능 문학 시험에서 얼마나 무력하고 한계를 드러내는지를
깊이 생각해보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이번 칼럼에서는 문학 공부의 도식적 형태들 & 한계
분석 영상과 함께 제공합니다.
아래의 영상 참조바람.
https://youtu.be/IHbx9hacOTA (도식적 문학 공부의 한계, 어떻게 할 것인가?)
< (수능) 문학 출제의 속성! > 다음과 같습니다.
1. 수능 문학 출제는 일정한 도식을 거부한다.
2. ‘문학’이라는 것 자체가 정해진 ‘도식’을 거부하는 것을
기본 속성으로 삼는다.
당장 현실적으로 볼 때에도 수능 문학은 ‘교과서적’인 틀을 벗어나
새롭고 낯선 자료들에 부단히 적용하고 응용하기를 요구하고 있다.
그리고 ‘문학’의 본래 속성 또한 기존의 경직된 관념의 틀을 벗어나
자유롭게 표현하고 새롭게 인식하려는 창조적 상상력에 바탕을 둔 것이다.
(2022학년 수능 문학
현대시 + 고수필 복합제재 (18번 ∼ 23번) [이옥, ‘담초’]
고전시가 복합 제재 (32번 ∼ 34번) 문제를 보라!
‘신경향 출제 방식’이라는 말이 매년 적용될 정도로
계속 새롭고 낯선 자료와 융합을 시도하고 있다.
큰 틀에서 보면 밋밋하고 반복되는 것 같지만 세부적으로는
그렇지 않다!
<문학 공부에서 ‘도식적인 틀’을 벗어나자!>
다음과 같은 형태의 강의나 시도들은 모두 ‘도식적’인 틀에 해당된다는 점을
수험생들이 미리 알고 공부를 하는 것이 좋다.
간단한 틀이나 형태로서 도식들은 보기에 좋을 수는 있지만
끊임없이 불확정적으로 변화하고 마는 실체와는
거리가 멀 수밖에 없다.
(참고로 ‘도식적’이나 ‘교과서적’이라는 게 본래 다 나쁜 것만은 아니다.
그것들은 유용한 이해의 ‘틀’이고 ‘도구’의 역할을 한다.
그러나 다양한 현상들 – 그것도 계속 바뀌는 – 들을
일정한 프레임에 기계적으로 맞추려고 하는 순간
‘비실용적이고’ 거의 ‘나쁜 것’이 되고 만다.
도구는 도구로써 역할을 다하고 있는 뗏목과 같은 것이다.
뗏목은 이쪽 강에서 저쪽 강으로 이동해주는 수단이지
그 자체가 도달점이 될 수 없는 것과 같은 것이다.)
‘내가 잡았다’고 하는 순간 저 멀리 가 있는 것이 (수능) 문학이다.
평가원에서는 수능 기출 문학에서 이러한 변화의 본질에 맞게
출제를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본질이란 ‘변하는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그 무엇’이라고
믿는 것이야말로 가장 비본질적인 것이다.
만약 ‘문학 공부에서 본질’이 있다면 익숙한 작품도
낯선 환경과 융합하여 거듭 새롭게 출제하는 작품들을
‘있는 그대로’ 왜곡되지 않는
독해를 할 수 있도록 유연성 있게 읽어내며 적응할 수 있도록
공부하는 것이다!
먼저, 문학 공부에서 다음과 같은 ‘도식적인 틀’이 있다는 것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1) EBS 교재 정복, 수록 작품의 내용 정리를 충실하게 한다
= 수능 문학 고득점 ? (X)
2) 수능 기출 문학 풀이에 충실한다.
= 수능 문학 공부의 핵심 ? (X)
3) 최근 출제 형태, 문제 풀이법에 충실한다
= 깔끔한 문학 공부? (X)
4) 문학의 일반적인 개념과 원리만 익힌다.
= 전문적인 문학 공부? (X)
5) 작품의 전체 줄거리, 주제를 익숙하게 정리하는 것
= 제시문 안 보고 문제만 보고 풀 수 있다? (X)
과연 문학 공부에서 이러한 여러 ‘도식적인 틀’에 갇힐 경우 실제
수능 문학 독해에서 무기력하게 되는 맹점에 빠질 수밖에 없다.
어떤 도식이든 선택을 해야 하는 현실 앞에서 어떤 공부방법을
취해야 할 것인가?
소박한 얘기지만 훌륭한 문학 연구자, 강의자는
수강생의 머릿 속에서 ‘최선의 독해 융합’이 유연하게
일어나도록 안내할 것이다.
가급적 가장 덜 도식적인 틀 속에서 가장 폭넓게,
그리고 깊이 있게 독해가 가능하도록 균형 있게 이끌어 줄 것이다.
그것에 대해 가장 진지하게 고민하고 검증된 것으로 안내할 것이다.
[이성권 문학 칼럼] '도식적 문학 공부의 한계'
2023 커리큘럼 내용은 이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중국-대만 전쟁이 한국과 일본에 끼치는 영향.gpt 0
양안전쟁이 발생할 경우, 한국과 일본에 미칠 수 있는 안보적 위협을 좀 더...
-
6모 국어 3등급이고 6모 이후로 ebs 한바퀴돌리고 새기분 2회독 했는데 실모...
-
그냥 사탐 개념노트?같은거에 적으셨나용? 아니면 사탐 과목별 선지노트?를 따로...
-
으아... 뭔노무 공부할게 이리 많아!!! 전보발령 준비로 좋아했는데 공부할게...
-
수학 n제 질문 1
n티켓 시즌1, 2다 풀었는데 N티켓 2회독 할까요 다른 N제 풀까요? 다른 N제...
-
엔제 추천좀 0
ㅈㄱㄴ
-
수학 강의 추천 0
현우진 선생님 잘 안맞아서 뉴런 듣다가 그만 뒀는데요 현우진T 말고 수학 들을만한...
-
금지어 좀 찾아주세요
-
자연수가 짝수랑 기수(원소개수) 같다는데 자연수는 짝수랑 홀수로 나뉘니까 짝수까리...
-
25년부터 교대 정원 12퍼 감소 + 초등교사 임용 증가 ㄷㄷ.
-
이게 논란이 많네여 누구는 안 먹어서 나쁠 거 없다 이러고 누구는 먹으면 오히려...
-
성장이 없어
-
확통 3점에 불을 질러놓으면 확통 표본수준을 감안했을때 표점이 미적이상으로 올라가지...
-
[단독] 정부, 미복귀 전공의 1만명 불이익 안 준다 2
면허정지 등 행정처분 안 하기로… 다른 병원 갈 수 있게 지침도 개정 정부가 8일...
-
걍 메가대성만 컨텐츠만 풀려는데 서바 강k가 낫나요
-
1종보통은 0
투표ㄱ 난 2종 독학으로 땄음
-
아침부터 개빡치네ㅠㅠ 백색소음 존나 크게 틀어놔서 혹시 조금만 낮춰주실 수 있냐고...
-
나 피곤했나보네 2
지금 일어나버렸넻
-
문이과 통합전이면 비교할 가치가 없지만 지금은 통합 백분위라 문과 확통 1등급...
-
이대부고 자사고→일반고 전환 신청…서울서만 11번째, 왜? 1
이화여대 사범대학 부속 이화금란고등학교(이대부고)가 일반고로 전환하기 위해...
-
삼각함수 방정식/부등식 <<<< 진짜 개못하네
-
'용암 모평'에 직장인 '의대 열풍' 한풀 꺾이나…난이도 '변수' 6
(서울=뉴스1) 이유진 기자 = 의대 증원 확정된 이후 처음 치러진 6월 모의평가가...
-
????? 5
이게 무슨 프랑스는 왜 좌파연합이 1위냐
-
고1이고 여름방학때 내년에 할 과탐 물&화 선행하려하는데 물리&화학은 학원에서...
-
얼버등 0
(゜∇^d)!!
-
시대 서바 단과 2
현역이고 수학 모고 풀면 3뜨는데 시대 서바이벌 단과 다녀도 괜찮겠죠? 가서...
-
coincide 동시에 일어나다, 일치하다 seduce 현혹시키다, 유혹하다,...
-
글루따띠온~ 1
따띠온~
-
ㄹㅇㅋㅋㅋㅋ
-
얘들아 6
-
갑자기 개쉬워짐 ㄷㄷㄷㄷ
-
목포대 약대 정시로 갈려면 최소(추추추합)할 수 있는 성적으로 국수영탐 몇등급 이내...
-
인생은 정시다 0
수시처럼 보험 6개를 만들어두진 못할지라도 3개씩은 만들어둬라 하하하 어디 한 번...
-
보복부게이야 꺼토미랑 야애니 좀 그만보고 +) 조기입학 그딴거 할바엔 모든 남중...
-
수특 수완 0
언미물지하는 사람입니다! 수특은 영어 빼고 다 사서 풀고 있는데 수완도 영어 빼고...
-
한국의 민주당 지지층 혹은 당직자로 있는 586 운동권 세력과 2030으로 대표되는...
-
농업사회 익명성 1
정보 사회가 익명성이 더 높은 거 어닌가요? 이해가 안돼요
-
대 황 타 타 2
그저씹곹ㅋㅋ
-
제곧내 내신 A만 맞으면 됨.. 쌤피셜 교과서 열심히 풀면 A 맞고도 남는닥고
-
레전드 아침헬스 0
후 출근
-
뭔 일이 있었는지 설명해주실분..
-
오르비만 하는 애들도 있겠지?
-
전장연 진짜 휠체어 집어던지고 싶네.
-
슬슬 가야겠지 0
오늘은 비 많이 안오게 해주세요,,,,
-
귀국! 1
으아 너무 피곤해요
-
안녕하세용 14
이틀정도 사리다가 일이 좋게 마무리된 거 같아서 다시 왔습니다. 그냥 어제까지 있던...
-
난 지금껏 한번도 먹은 적 없음.
-
그냥 뇌 빼고 때려침 안 해 시발 좃같아서 못해먹겠네
-
( 일본 의사 --> 2024.7 발행 신규 1000엔 지폐 인물 ) 0
의사 출신이 지폐인물이 될 정도로 대단한 업적이 있었나 보군요....
-
여친이생길까요
정말 잘 읽은 것 같습니다 비유가 와닿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제 금방 올렸는데 벌써? 읽었다니 놀랍네요. 비유가 있다는 것을 지적했으니 확실히 읽은 게 맞는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혹시 무슨 질문 같은 게 있으면 올려주시면 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
문학의 본래 속성이 기존의 경직된 관념의 틀을 벗어나
자유롭게 표현하고 새롭게 인식하려는 창조적 상상력에 바탕을 둔 것이다. 라고 말씀해주시면서
도식적 방법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으시다고 말씀 해주신 것과 가장 넓은 도식적 틀을 활용해야한다는 점에서 주객이 전도되면 안 된다는 점에서 말씀하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며 매우 공감이 되었습니다.
혹시 강사님의 강의를 듣기 전에 스스로 기출에 부딪혀보며 깨져가면서
사유를 한 후에 수강하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처음부터 쭉 따라 듣는 것이 좋을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예. 기출의 경우 먼저 내 판단으로 어떤 것 전제 없이 풀어보시고요,
(꼭 근거 - 판단으로 나아가시면 좋습니다)
틀린 것을 다시 한 번 보고 해설 영상이나 설명을 참고하여
정리해놓는 과정으로 나아가면 좋습니다.
또 맞은 것 역시 얼떨결에 찍은 것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고
그것도 중요한 사항으로 생각되면 정리해 놓으면 좋습니다.
한 회분씩 하시는 게 좋고요, 너무 많이 쭉 풀어놓고 나서
정리하려고 하면 다 잊게 됩니다.
한 회분씩, 분야별로 꼭 정리노트나 그 페이지 안에 중요 표시하고 나서
다시 나중에 꼭 복습을 하셔야 합니다.
자신이 생각하고 정리한 것을 다시 음미하고
들춰보는 것이 핵심입니다.
정성 담긴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모두 납득이 가게 설명해주셔서 좋은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얼리버드 프리패스 판매 시작일이 언제였는지 알 수 있을까요?
2주간 할인가로 판매한다고 하던데
언제 팔기 시작했는지를 모르겠네요
안녕하세요? 얼리버드 판매가 12월 15일까지 한시적으로 3만 9천원인가에 진행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제 담당자와 통화했고요, 그 이후에는 월 구독으로 진행됩니다.
참조해서 공부해나가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오르비클래스의 선생님 페이지를 샅샅이 살펴봤는데도 얼리버드 프리패스 판매 페이지를 찾지 못하겠어요..혹시 얼리버드 프리패스 판매가 중단된 걸까요?
대신 답변 드립니다.
https://class.orbi.kr/event/651?utm_source=orbi&utm_medium=pc&utm_campaign=class-event
감사합니다!
대신 답변해줘서 고마워요. 올해 알찬 강의로 보답하겠습니다.
담주에 확정된 커리큘럼과 문학 복합제재 독법 강의 소개 영상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문학을 굉장히 기계적으로 접근하는 움직임이 많은 것 같아, 국문학도로서 많이 아쉬웠습니다. 그런 에토스가 우리네의 문학 교육을 망쳐 온 주범이 아니었을까.
저도 선생님 말씀에 동의합니다.
수능 문학에서는 결국 자아가 인식하는 주관적 세계를 누가 더 넓고 깊게 공감할 수 있느냐를 문제 삼는 것 같아요. 약간 다른 영역인 것 같지만 말해본다면, 근대에 이르러 문학이 하나의 '학문'으로 자리할 수 있었던 것도, 근대적 주체의 내적지향성 때문이 아닌가 하는데요.
그러한 감정이나 정서를 단순한 '도식'으로 옮긴다면, 문학의 기본 전제를 통째로 무시해버리는 셈이 되고, 또 출제자 즉 교수들이 생각하는 문학의 방향성에 완전 상반되는 길을 걷는 셈이 될 겁니다. 말하자면, 현대적 시험에 통용되지 않는 전근대적 사고 방식에 불과하죠.
물론, 문학을 감상하는 능력이라는 게 하루 아침에 길러지는 것은 도대체 아닐 터지만... 또, 그래서 이러한 '도식론'이 수험생들 사이에서 유행을 타는 것이겠지만...
그럼에도 중요한 것은, 소설과 시 속에서 푸르게 호흡하고 있는 수많은 친구들의 내면세계가 아닐지요. 그게 문학의 본질이니까요... 영상 잘 보았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대학생이신가요? 질문 내용이 현재 입시생이 아닌 듯하여....
지금 올린 내용은 사실 (수능) 문학 공부의 도식적 태도에 관한 것입니다.
문학을 정답 하나를 골라내는 시험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 수능문학인데요,
'문학 감상' vs '수능 정답' 사이에는 상당한 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수능 문학'이 갖는 특유의 논리와 문학시험으로서 기능, 한계, 가능성을
균형있게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이에 관한 논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채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수능 문학 강의가 피상적이고 파행적으로 이뤄지고 있고, 심지어는
'문학 작가'들과 '수능 문학' 사이의 갈등관계도 있습니다.
황석영, 최승호, 김영하 같은 현역 작가들도 수능 문학을 못마땅하게 여기고
자신이 쓴 작품을 가지고도 정답을 못 찾는 해프닝이 일어나고 있어요.
더 심한 것은 서로가 수능 문학을 왜곡시키고 있고 왜 그런지에 대한
이유를 못찾고 있는 실정입니다.
위에 쓴 칼럼 내용은 수능문학 공부법에 국한된 것이고요,
예술로서의 문학 감상 vs 수능문학의 성격에 대해
제가 올린 영상들이 몇 개 있는데요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같아서 여기 대표적인 영상 하나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국문학도로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https://youtu.be/3w_SVob_V5g (예술로서의 문학감상 vs 수능문학은 다르다)
이원준 저격인가? 도식화..
근데 ㄹㅇ 문학은 걍 읽으면 풀리긴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