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생ㅣ [999642] · MS 2020 (수정됨) · 쪽지

2021-12-12 00:09:10
조회수 16,294

칼럼 )작수 76-> 기하 92점 (기하 8문제 만점)

게시글 주소: https://m.orbi.kr/00041555140


*점수인증 댓글에 있음



1. 본인소개


작년 수능 가형 76점 -> 올해 수능 92

작년 수학 실모 84~72 진동 -> 올해는 어려운 건 84~92, 쉬운 건 92~100 진동




2. 기하 선택 이유


1) 평소에도 도형 굉장히 좋아했음. 


2) 공간감각이 조금 있는 편 


3) 미적분에 굉장히 약함. 작년 수능 20 28 30번 싹 다 틀림.


4) 선택과목을 빨리 풀고 공통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전략을 위해 기하가 더 좋다고 판단



3. 공부법 


도형 기초 다지기

기하 실전개념 

기출 n제 통한 유형화

실전 모의고사 활용 



0) 한해 동안 푼 교재 


상반기: 


노베 뉴런 수분감 수특 드릴


하반기:


4규, 수완, 장모 시즌 2~4, 킬캠 시즌 2, 

배일모 시즌 3, 호훈 스피드러너 시즌 3, 

올해 교육청, 더 프리미엄, 

화룡점정 (기하, 수1은 2회독, 수2는 중간에 드랍)


1)도형 기초 다지기 (현우진 t 노베)


- 뉴런 듣기 전에 듣길 추천. 


- 이왕이면 책 순서대로 학습하시는 게 좋아요. chapter 1은 평행선과 삼각형, chapter 2는 원에 관한 내용인데, 하나의 챕터가 5개 정도의 주제로 이루어져 있어요. 찍먹하셔야 된다면, chapter 2라도 순서대로 들으시길 권합니다. 이 강의 안들었으면 저 26번 못풀었어요.


- 중학교 도형 전체를 다루는 만큼 마인드맵이 중요해요. 강의를 다 듣고 나서 각 테마에 대해서 백지 복습하는 시간을 반드시 가지시길 바랍니다. 강의를 들어보시면 앞 내용이 뒤 내용과 연결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 노베에 예제 문제가 있는데, 바로 떠올리지 못한 예제들은 자주 보면서 이미지화 시켜주세요


- 수능장에서 도형 문제가 안풀리는 이유는 기하, 미적의 개념을 모르기보다는 도형 자체의 성질을 발견하지 못하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도형의 당연한 성질들을 이끌어내서 문제를 한방에 풀어내기 위해서는 도형 전체를 한번 정리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순서대로 강의를 듣고 마인드맵 형식으로 리마인드 하는게 정말 중요해요!



2) 기하 실전 개념 (현우진 t 뉴런); 

-노베를 1회독 진득하게 하고, 빠르게 1번 더 훑고 나서 뉴런을 들었습니다.

-뉴런 활용법은 훌륭한 분들의 칼럼이 많더라고요. 대략적인 활용법은 수학황들의 칼럼을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기하 칼럼"이라는 점에 맞춰 뉴런 기하를 학습할 때 특별히 주의했으면 하는 부분을 다루겠습니다. 

-기하는 크게 이차곡선, 평면벡터, 공간도형 파트로 나뉩니다. 파트별로 설명을 할게요!


*이차곡선

이차곡선, 타원, 쌍곡선의 성질을 배웁니다. 이차곡선에서는 정의에서 파생되는 수식의 형태, 도형 자체의 성질, 접선의 방정식 3개를 공부하는 데 초점을 맞추셔야 합니다. 각 곡선에 대해 이 3개의 주제로 백지에 전부 작성할 수 있으면 개념은 아주 잘 한거에요! 


뉴런에서 이에 맞춰서 설명해 줄거니까 몰랐던 내용 위주로 강의의 내용을 전부 흡수하시기 바랍니다. 뉴런에서 설명하는 성질들은 거의 다 알고 가셔야 수능장에서 최대한 다양한 도구를 활용해서 문제 풀 수 있어요!


개념을 인지하는 작업을 마쳤으면 문제를 푸셔야 합니다. 뉴런의 각 문제에 대해 여러가지 풀이법이 있으면 최대한 숙지하도록 하세요!! 개념 공부하는 단계에서는 문제풀이량 욕심내지 마시고 각 주제에 관련된 문제 여러 번 보면서 개념과 문제가 연결되는 것을 보는 게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해요!


*평면벡터

평면벡터는 크게 벡터의 조작, 사교좌표계, 벡터의 방정식을 배웁니다. 평면벡터에서 사교좌표계 활용한 풀이가 처음엔 낯설게 느껴질텐데, 복잡한 평면벡터 문제가 나오면 아주 유용할 거에요.


노베가 가장 큰 힘을 발휘하는 게 평면벡터 영역입니다. 벡터의 개념을 모르는 아니라 도형의 성질에 맞춰서 벡터를 조작하는 것이 어려운 거라서요. 벡터 처음 하시면 자취를 그리는 게 굉장히 헷갈리기 때문에 이거 연습 많이 하셔야 합니다. 뉴런 강의에서는 다양한 평면벡터 조작 방식과 벡터 방정식을 해석하는 연습을 많이 하게 될거에요!  문제 많이 풀고 유형화하는 작업이 더 중요한 영역이라는 거죠


*공간도형

삼수선의 정리-> 이면각, 정다면체 특징, 구를 다루게 됩니다. 정다면체 특징과 구에 관한 내용은 성질 꼼꼼히 정리해 주세요. 유도할 수 있는 내용들이지만 수능장에서 이거 하나하나 증명할 시간 없습니다..특히 올해같은 난이도에서는요. 


사실 기하러들을 괴롭히는 건 삼수선의 정리-> 이면각에 관한 내용이에요. 평면 결정 조건을 완전히 이해해야 삼수선의 정리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고, 그래야 다양한 상황에서 이면각이나 정사영을 구할 수 있어요. 그런데 많은 학생들이 평면 결정 조건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는데 삼수선의 정리만 열심히 보더라고요... 공간도형은 특히 앞 내용을 알아야 뒤 내용이 정확히 이해됩니다!! 


평면결정조건 -> 삼수선 정리 3개 -> 두 평면 사이에 끼인평면 찾아 이면각 구하기-> 정사영 찾기 이 과정을 다양한 문제에 적용시킬 수 있으면 기하에서 발목잡힐 일은 없을 겁니다!!



'3. 기출, n제 풀이 및 문제 유형화'는 다음 칼럼에서 봐용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