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 글을 빠르게 잘 읽기 위해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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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의 인지적인 focus가 개별문장, 개별대상에 머물러 있으면 안 된다.
문장들의 관계성, 대상들 간의 관계성에 집중하며 글을 읽어나가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글의 ‘스토리’가 만들어지고, 그 스토리를 명확하게 파악한 다음에야, 우리는 인지적인 자원을 더 지엽적이고 세부적인 내용으로 돌릴 수 있게 된다.
작금의 사교육 컨텐츠들은 내용들 간의 ‘유기적 연결’을 (말로는) 강조하면서도, 정작 학생들의 인지적 focus가 개별대상이나, 개별문장들에 너무 치우치게 하도록 하지는 않는가?
어쩌면 빠르고 가볍게 읽으면서, 제시된 정보/대상들 간의 관계성에 집중하는 것이 국어 비문학의 전부 아닌가?
빠르고 가볍게 읽으면서도, 제시된 정보들 간의 관계성에 집중하려면, 그것을 하기에 독자의 지식적인 요인이 충분해야 하지 않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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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 단위탄력적 그래프가 곡선형태 처럼 나와있는데요... 단위탄력적은 기울기가...
모두들 이것이 본질임을 알지만... 해내기 어려운...
이미 해냈을땐 국어가 거의 완벽해진 상태... 아닐까? 싶네요..
연습과정에서도 가르치는 사람이 이에 대한 가이드를 명시적으로 계속 제공해줘야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ㅎㅎ
아주 공감합니다
닉이랑 뱃지가...ㅋㅋㅋ
국어강사들이 다들 이걸 못해서(혹은 안해서?), 제가 6월 말부터 현강을 열어보려고 합니다.
좋은 글들 언제나 잘 보고 있는 구독자입니다 ! 현강 기대되고 , 빠른 시일 내에 현강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들을 알려주시는 글을 만나볼 수 있길 기대하겠습니다 !
넵 관심 감사합니다. 조만간 게재하겠습니다!
이 글에서 설명하는 것
1.너무 연결에 집착하느라 느린독해는 공부할 때는 몰라도 수능날에선 독->많은 공부로 연결에 시간뺐기기 x 버릴줄도 알아야
2.어휘력의 중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