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교육과정 생명과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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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괄]
[생명과학]
현 생명과학1 1, 2, 3, 5단원
현 생명과학2 2, 5단원
유전 앞부분 (DNA, 생식 세포 형성)
[예시 문항]
- 상염색체, 성염색체 개념 유전 과목으로 이동
- 화학과 더불어 상대적 난이도 낮음
- 2015 생1 쉬운 단원 + 생2 쉬운 단원
[킬러 유형]
막전위, 계통수 추론, 진화의 원리
[세포와 물질대사]
현 생명과학2 1, 2, 3단원
[예시 문항]
- 생명과학2의 부분 집합
- 상대적 난이도 낮으나 미시 세계를 다뤄 접근성 다소 낮음
- 범위 적고 특별히 킬러 유형을 고르기 어려워 선택하기 용이해보임
[킬러 유형]
현 수학 기조처럼 한 문제가 어렵다기 보다는 골고루 난이도 있게 출제될 가능성 높음
크게 킬러라 부를 유형 없음
[생물의 유전]
09 생1 2단원, 15 생명과학1 4단원, 15 생명과학2 4, 6단원
[예시 문항]
- 생명과학1, 2의 킬러 단원 모음
- 선택과목 통틀어 상대적 난이도 매우 높음
- 선택했을 때의 이익이 충분하지 않다면 15 교육과정 2과목 이상의 기피 과목이 될 가능성 높아보임
[킬러 유형]
가계도 추론, 코돈 추론, 생명 공학
[3줄 요약]
- 생명과학, 물질대사 과목은 과학탐구 통틀어 상대적 난이도 낮음
(킬러 단원이 생물의 유전으로 빠짐)
- 생물의 유전 과목은 상대적 난이도 매우매우 높음
(사람의 유전이 아닌 "생물"의 유전, 09 교육과정 식물의 유전과 동물의 유전 부활 예정)
- 생명과학 과목만 봤을 때 적정한 방향으로 완성도 있는 개정이나 유전 과목 선택자가 있을지 의문
(유전 과목에 09, 15 생1 킬러, 생2 킬러 범위가 모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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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학부 23학번 새내기 여러분들 집중‼️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그치만... 이 둘이 같이 있으면 안되는데;-;)
제가 봤을 때 생명과학은 공통+생물의 유전/세포의 물질대사는 선택 이럴지도
세 개를 다 본다는 것은 생1+생2 합치는건데 그걸 교육계에서는 시대 역행 이러면서 완강하게 반대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