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e T [557497] · MS 2015 · 쪽지

2015-02-27 17:19:09
조회수 3,389

[ Joe T] <단어는 무작정 외우는 게 아니다!>

게시글 주소: https://m.orbi.kr/0005760859

수능 영어는 기술이다!’

시작하기 앞서 제 슬로건을 먼저 써봤습니다. 이와 같이 슬로건을 정했던 이유는 수능 영어 공부를 하는 데에는 분명 가장 효율적인 방법론(기술)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서 오늘은 단어 암기에 있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시중에는 정말 많은 단어장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단어장은 단어만 많이 모아두고 무작정 외우는 식을 강요합니다. 거기서 조금 더 나아간 단어장들은 빨간 필름을 이용해 단어를 외우게 시키고, 연상 작용을 이용한 암기법을 가르치기도 합니다. 분명 어느 수험생은 무작정 외우는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고, 빨간 필름을 이용하는 게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랜 기간 동안 학생들을 가르치고 단어 수업을 한 결과 가장 좋은 영어 암기법은 주제별, 단계별로 암기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예시를 하나 들어 보겠습니다. 지금 제 책상에 있는 영어 문제집에서 임의로 단어를 뽑아봤습니다.

juvenile, intimacy, mature, cherish, toddler, grown-up, infants, attachment, senior citizens.

9개 단어들을 가장 효과 적으로 외울 수 있는 방법은 무작정 외우는 게 아니라, 주제별, 단계별로 묶어서 외우는 방법입니다. 먼저 주제별 분류를 해봤습니다.

A : juvenile, mature, toddler, grown-up, infants, senior citizens.

B : intimacy, cherish, attachment.

A 그룹은 나이와 관련된 단어들이고, B 그룹은 감정과 관련된 단어들입니다. 이 상태에서 외우는 것도 좋지만, 한 단계 더 나아가 단계별로 정리 해보겠습니다.

A : infants, toddler, juvenile, mature, grown-up, senior citizens.

B : intimacy, attachment = cherish

A 그룹은 나이 순서대로 묶어보았고, B 그룹은 감정의 정도 순서로 묶어봤습니다(attachmentcherish는 동등한 정도이기에 = 표시를 했습니다.). 이 상태로 정리 하고 단어를 외우는 게 단어 암기를 가장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입니다. 단순히 단어 뜻을 외우는 것 뿐 만 아니라, 비슷한 단어들 간의 차이도 쉽게 구분할 수 있으며 빈칸 유형에서 답과 유사한 단어를 지문에서 찾기 훨씬 수월해집니다. 또 이러한 기본 틀이 있는 상태에서 접두사나 접미사만 따로 외워 파생어를 만들어 단어를 외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영어 공부를 잘하든 못하든 단어 암기는 누구나 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이왕 단어 암기를 해야 한다면, 조금이라도 효율적인 방법으로 단어 암기를 하길 바랍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