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gJohn [463314] · MS 2013 · 쪽지

2015-05-22 17:15:03
조회수 5,994

(색시한 Big John) 수능영어 빨리 그리고 정확히 푸는 비법전략 Five

게시글 주소: https://m.orbi.kr/0006041742

문제 빨리 그리고 정확히 푸는 비법전략 Five


1. 주제 알아차리기 비법

① 요지파악 (보기, 첫문장, 마지막문장을 집중하라!)

② 순접 (첫문장의 내용을 그대로 진행하는 순접 연결사에 삼각형 하라!)

③ 역접 (첫문장의 내용을 뒤집거나, 정말 하고 싶은 말인 "그러나" 역접연결사에 역삼각형하라!)

④ 의도어 (부정어, 감정어, 의문형, 특수구문<도치, 강조>하라)

※※ 빈칸문제, 어휘, 주제(Topic), 제목(Title), 요지(Main Idea), 심정, 연결사, 요약 문제 등의 해결력 신장

 

 

① 요지파악 (보기, 첫문장, 마지막문장을 집중하라!)

 

● [비법전수] 문제를 읽고, 보기를 항상 빠르게 읽으세요. -> 어떤 소재로 어떤 내용을 다룰지 전반적인 정보를 주거든요.

● [비법전수] 첫문장 집중 : 글은 대부분이 첫 문장이 요지 문장이에요. 그래서 첫 문장을 비워두는 빈칸 문제, 관계없는 글 고르기, 첫 문장을 중심으로 알맞은 연결사 고르기, 순서 등이 문제로 나오는 거예요.

● [비법전수] 마지막문장 집중 : 보통 글이나 수능 문장에서는 마지막에 이것을 강조(emphasis) 혹은 재 언급(restatement)하는 특징이 있어요. 마지막 부분에 단락의 결론 부분으로 마무리 되는 경우가 많죠.

 

② 순접 (첫문장의 내용을 그대로 진행하는 순접 연결사에 삼각형을 하라!)

 

● [비법전수] 순접 표시하기 : 영어는 대부분 두괄식으로 처음 문장에 이어 순접 및 추가 설명 혹은 관련 예시 등 순접으로 내용이 전개가 되요. 정삼각형으로 표시하고, 처음 주제문에 담긴 내용 그대로 이어져요.

● 순접 연결사 :

순접 연결사

대표 종류

**(내용 추가 연결사)

1. 게다가, 또한 [moreover, furthermore, in addition]

2. 다른 것은 [another thing is, in particular]

3. 유사하게, 마찬가지로 [similarly, likewise]

**(원인 & 결과 연결사)

1. 때문에 [because of, on account of]

2. 결과적으로, 이런 이유로, 따라서 [in conclusion, therefore, thus]

3. 마침내 [after all, at last], 그 후, 뒤에[subsequently]

**(순서 연결사)

1. 처음으로 [above all, first of all]

2. 동시에 [meanwhile, at the same time]

3. 두 번째, 그 다음으로 [then, next]

4. 마지막으로 [finally, eventually]

**(예시 연결사)

1. 예를 들면 [for instance, such as]

2. 게다가, 마찬가지로 [In addition to, similarly]

**(요약 및 재 언급연결사)

1. 요약하면, 즉 [to summarize, in other words]

 

③ 역접 (첫문장의 내용을 뒤집는 역접연결사에 역삼각형을 하라!)

 

● [비법전수] 역접 표시하기 : 항상 중요한 말은 “그러나” 즉 역접 뒤에 있죠. 끝까지 들어봐야 아는 것이죠. 자신의 진정한 생각을 밝히는 부분인거에요. 역삼각형으로 표시해보세요. 글의 흐름을 바꿔 글쓴이가 하고 싶은 말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역접 및 대조 연결사 : ※ 꼭꼭 외우세요.

역접 및 대조 연결사

대표 종류

**(종속접속사)

비록 ~ 이지만 (although, though, even if, even though)

반면에 (whereas, while), 결국 (after all)

**(접속부사)

그러나 (however, on the other hand,),

반면에, 반대로 (in(by) contrast, on the contrary),

대신에 (instead), 단지, 오직 (only)

**(등위접속사)

그러나 (but, yet)

**(전치사)

그럼에도 불구하고(despite, in spite of, for all, with all, for all that, all the same, in the face of, in the teeth of)

대신에 (instead of)

**(강조 연결사)

사실은, 진짜는 (in fact, as a matter of fact, actually, indeed)

 

④ 의도어 (특수구문, 부정어, 감정어, 의문문에 동그라미하라!)

 

● [비법전수] 특수구문 : 특수구문을 글쓴이가 왜 쓸까요? 그렇죠, 눈에 띄라고 쓰는 것이에요, 즉, 전달하고 싶은 주제가 여기에 있는 것이죠. 양보 도치 비교 구문은 수사 기술 중에서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는 강조구문들입니다. 표시하세요.

● [비법전수] 부정어 : 부정어 역시 대상에 대한 자신의 negative한 생각을 밝힘으로서 작가의 가치판단을 드러내는 것이에요. 즉 역접, 부정어 뒤에 문제의 핵심이 나온다. 기억하세요.

● [비법전수] 부정접두어 : 부정 의미의 접두어 (un, de, mis, dis, etc), 문제나 사고(matter, problem, hardship etc)의 단어, 조건연결어(otherwise: 그렇지 않으면, unless : -하지 않는다면)

● [비법전수] 감정어 : 작가가 감정 형용사, 동사 즉 일상적 상태와 다른 형용사, 동사를 쓰는 경우, 대표적인 예로 important, marvelously, desperately, essential, indispensable, have to, should, must, want, hope와 같은 식으로 이상적 형용사나 동사를 쓰는 경우에는 반드시 주제문이 들어있다.

● [비법전수] 의문형 : 주로 자신의 의견 주장하기 위한 논설문보다는 설명문독해에서 필자의 주장은 의문을  제기하고 그에 대하여 답을 주는 방식으로 전개가 많이 됩니다.  Why? 의문사, 의문형 다음에 답을 하면서 요지를 알려주는 거예요.

 

 

2. 순서 알아차리기 비법

※※ 글의 순서, 문장의 적절한 위치 찾기, 무관한 문장 찾기 문제 등의 해결력 신장

 

⑤순서 맞추기 비법(세가지를 주목하라! 흐름어<순접, 역접>, 대명사와 관사를!)

 

● [비법전수] 흐름어 : 내용을 대변해주는 흐름어를 가지고 순접, 역접  파악하면 문제 접근이 훨씬 쉬워져요.

● [비법전수] 대명사 : he, she, it, they, these, those, one, ones 는 앞에 무엇인가 등장했다는 것으로 지시하는 명사보다 항상 뒤에 위치합니다. 지시대명사에 항상 체크하세요. 체크

● [비법전수] 관사 : There is a man. another, the other, others, the others 부정관사 a(n)은 정관사 the 보다 항상 먼저 등장합니다. 체크


3. 비법을 썼는데도 틀리는 이유는

① 상식이나 선입관에 의해 자신의 생각으로 결론을 내는 경우

② 지문의 내용 중 일부에만 한정되는 것으로 결론을 내는 경우

③ 지문의 내용보다 범위가 넓은 것으로 결론을 내는 경우

④ 지문의 내용과 관련 있으나, 논리적으로 내용이 틀린 것으로 결론을 내는 경우

⑤ 단어 실력이 부족하거나, 어려운 구문 해석이 안 되는 경우

⑥ 집중력이 떨어져, 문제 푸는 중 다른 생각이 나는 경우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BigJohn · 463314 · 15/05/22 17:19 · MS 2013

    의도어에 대해 알립니다^^

    : 에세이를 쓸 때, 원어민들이 배우는 수사학적인 부분입니다. 이것을 써서, 본인들이 강조하고 싶은 메시지를 강조하는 기법입니다.

    이것을 아주 잘 쓰여진, 수능지문에 대입하면, 다 맞아 떨어지고, 아주 빠르시간에 작가의 의중을 파악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색시한 컨텐츠들의 기본 구성 컨셉입니다.
    색다른 접근과 시원한 접근법이니 적용해보세요. 영어를 배우는 근본에 대해 고민해봅니다.




    [3단계 수능 학습법에서]

    마지막 단계인 3단계 의도어는
    1. 강조구문, 도치, 명령 입니다.
    2. 조동사는 must, should, had better 같이 의견을 나타내는 말이구요
    3. 의문문은 물음표로 나타나는 설의법입니다.
    4. 주관적 형용사와 부사는굳히 안써도 되는데 쓴 단어로 작가의 생각을 드러나게 강조해줍니다.
    5. 문제제기어느 주로 부정어, 부정접두어, 부정의 의미를 가지는 동사(줄어들다, 후퇴하다 ,나쁘게 하다 등) 의 단어를 말합니다.

    1단계는 의미단위 속독법 (글을 읽고, 의미단위에 / 표기를 살짝하면서, 단어보다는 글의 덩어리를 인식하면서 보고 이해하는 길이를 넓게 이해하는 방법)

    2단계는 글호흡법 (첫부분, 순접 삼각형, 역접 역삼각형, 끝부분) 으로 글의 흐름을 타면서, 예측 확인하는 능동적 글읽기 입니다.

    big john

  • 엠마왓슨덕후 · 520643 · 15/05/22 17:20 · MS 2014

    이거 섹시한 ebs 변형코드에도 써있나요? 써있으면 안 읽을라구요.
    교재 몇일 안에 읽을꺼거든요.

  • BigJohn · 463314 · 15/05/22 17:24 · MS 2013

    변형코드는 변형에 관한 코드중심이어서 위 내용이 없습니다. 위 내용이 근간이 되어서, 변형코드 12개가 탄생하기 했지만, 변형코드는 응용버전입니다.


    위는 최강난이도 실전기출(고3, n수생)과 독해오름(고 1,2)의 개념입니다.

    시간 내서 읽어봐주세요! 그리고 적용해보세요. 잼있는 경험이 시작될것입니다.

  • 엠마왓슨덕후 · 520643 · 15/05/22 17:59 · MS 2014

    아.. 없군요. 아쉽네요.

    게시물 읽어볼께요. 감사합니다.

  • BigJohn · 463314 · 15/05/22 18:09 · MS 2013

    응용과 실력 향상. 같이 해봐요. 저희두 같이 해 보겠습니다^^

  • 엠마왓슨덕후 · 520643 · 15/05/22 18:11 · MS 2014



    영어야 제가 제일 많이 공부한 과목이고..

    출제 난이도도 쉬워서 100 맞겠죠.

    수능끝나구 좋은 결과 낸다음에

    교재 리뷰글 쓸께요. ^^

    고마워요.

  • 키랄 · 488086 · 15/05/22 22:59

    감사합니다!

  • BigJohn · 463314 · 15/05/23 02:30 · MS 2013

    저두 힘주는 댓글 감사하네요

  • 대학은왜가나요 · 566742 · 15/05/22 23:37 · MS 2015

    뻔하지만 놓치기 쉬운부분인거같네요...ㅎ

  • BigJohn · 463314 · 15/05/23 02:31 · MS 2013

    몸에 익으신거 같은데.
    그럼 고수이신거죠.

    이게 전부가 아닌가 생각해요

  • 대수 · 574493 · 15/05/23 20:10 · MS 2015
    감사합니다 !!!!
  • LADEA · 565927 · 15/05/24 01:25 · MS 2015
    감사합니다.
  • BigJohn · 463314 · 15/05/26 20:10 · MS 2013

    주제찾기.(제목, 글쓴이 주장, 요지도 비슷)

    ** 다른분이 좀 풀어쓴 형태입니다. 결국. 저희 연구회가 말하는 수능 3단계 학습 중 2단계 글 호흡 (첫부분. 순접. 역접. 끝부분) 과. 3단계 의도로어로 정리됩니다^^


    1.주제문만 파악하면 쉽게 답을 찾을 수 있다.
    2.주제문이 정확치 않을시 주제문 안에서 첫 문장, 나중문장, but등 문장과 함께 유추한다.

    수학의 부등식을 생각하자면
    제목>주제>요지

    제목은 지문전체를 지배한다!!
    주제는 보기가 명사형태이고,
    요지는 보기가 문장형태이다!!!


    [주제문 판단요령.]

    1.맨 앞문장, 뒷문장은 주제문일 경우가 많고 아니여도 중요하여 꼭본다.
    한눈에 해석되면 답낸다.
    (문장 짧으면 2문장, 길면 한 문장본다.)
    (한번에 답내기 보단 좀 생각하게 시험낸다. 이럴땐 70%정도 해석하고 한번에
    답맞추게 안 냈구나 하고 넘어간다.)

    2.문장 중간을 본다.(문장 주제문에 영향을 미치는 단어만 찾는다)
    예)
    [바로 앞 문장이 주제문인 경우]
    예시 부분에 for example, for instance, if, if의 반복. it, it등도 예로서 자주온다...
    열거 부분에 first, second finally, first of all (~that is, ~also), above all, secondly, then,
    next, lastly, finally.

    역접)
    but, however, nevertheless, yet(하지만) still,(하지만)


    3.이젠 주제문을 정확히 해석해본다.
    주제문을 먼저 정확히 해석한다.
    답이 안 나모면 맨앞, 맨뒤는 항상중요하니 주제문이 아니여도 정확히 해석한다.

    맨 뒤가 주제문이면 정확히 해석해도 아리까리하면 맨 앞부분을 참고한다.
    (맨앞 일때는 반대로)
    이래도 모르겠으면 문장 중간에 but, 등이 있었다면 꼭 읽어본다.
    but등이 문장을 어떻게 내용이 흘러가게 만드는지 본후 주제문과 연관짓는다.

    예)for example.
    맨앞 맨뒤를 봐도 주제문 모르겠을때 중간에 for example가 있다면 바로 앞이 주제문이다.
    이러한 경우들은 주제문을 보고 맨앞, 맨뒤와 연관짓는다.




    4.이래도 모르겠으면 중간문장을 훝어본다.
    훝어 본다는 것은 대충대충 단어의미정도나 알고 무엇에 관한것인가나 안다는 것이다.
    중반부분 쉬운건 60%~80%이해하면서.
    어려운건 35~50%이해하면서.


    5.이래도 주제문을 알겠는데도 답을 못낸다면 맨앞,맨뒤와 주제문을 연관지워서 다시본다.
    (답이 2개중 하나로 헤깔릴때도 마찬가지이다.)
    중간부분을 이미 읽었으므로 답이 안나온다고 다시 중간부분을 열심히 읽는 것은 답에 아무런 도움이 안되고 시간낭비다.

    6.그래도 모르겠으면 독해, 어휘, 숙어실력이 부족해서다. 열심히 공부해야한다.
    (※참고: 고등학생 3학년 70~80%가 여기에 속한다.
    이런 이유는 영어기본을 고,1,2때 잘 쌓아 놓치 않아서이고 영어 공부방법을 몰라서 이다.)


    답을낼 때?

    대부분 아닌 것부터 거 버리면 2줄의 하나가 약간 헤깔리게 문제를 출제자가 낸다.
    2중의 하나를 이미 언급한 방식으로 해결하면 된다.

    주제찾기 심화과정.

    문장앞이 주제문 패턴.(맨 앞이 주제문일때.)
    주제문
    예시,일화,연구결과 자료 인용, 전문가 의견, 구체적 사실.
    주제문 반복.

    a.바로 앞 문장이 주제문인 경우.
    예시 부분에 for example, for instance, if, if의 반복. it, it등도 예로서 자주온다...
    열거 부분에 first, second finally, first of all (~that is, ~also), above all, secondly, then,
    next, lastly, finally.

    이부분 바로앞 문장이 주제문이다.
    ex) there are many ways to study English. first ,~ second, ~ ,finally~

    b.일반인 생각이 첫문장에 오면 그것을 반박하는 내용이 주제문.
    일반인 생각-자신의 주장-주장에 대한 논거(예시,일화,인물 등)

    예)
    Many people say that ~,
    It is often believed that~,
    Common belief that ~
    반박은 but ~,

    c.확뒤집는 반전을 나타내는 말일때(but, however, nevertheless,)
    그 뒤부분이 주제문 가능성 크다.
    yet(하지만) still,(하지만)
    그래서 훌어보기 할때 보라는 것 입니다.

    d.결과,요약을 나타내는 접속사 일때....뒷부분 주제문 가능성 크다.
    글의 마지막에 다음과 같은 말이 올때.
    thus, therefore, as a result, in conclusion, in this way
    that is why, in short, in brief, as a result.
    so(그래서), after all(결국) to sum up(요약하자면) consequently(결과적으로)
    accordingly(따라서) for this way(이런이유로)

    e.첫번째 문장은 주제관련정보 파악.
    첫번째 문장은 어떤내용인가 파악으로서도 중요.

    f.첫번째 문장이 의문문으로 시작할때?
    그에 대한 답이 주제가 된다.
    열거일때 그 앞에가 주제문이라는 것을 안다.

    g.일반적 내용이 맨앞에 올때(in general)
    일반적인 내용이 맨앞에 올때 뒤에 반전(but..) 있나 확인 뒷부분에 주제문장 온다.
    일반적인 내용 다음에 but등 반전있으면 주의하고 뒷부분 무슨 내용인지 잘읽어 본다.특히 맨뒤.
    일반인 생각- but, however, on the contrary등 역접 접속사-필자주장-주장 부연설명.
    Common belief is that~
    Many people say that~
    We often hear[say]
    It is often said that~


    f.처음과 끝부분에 단정적인 표현이 오면 주제일 확률높다.
    should, must, I think,
    It is necessary,. need to, in my opinion.
    it is ~that 강조구문.
    if+주어+동사, 주어+동사는 마지막에 올때는 단정적일 경우 많다.

    요지 찾기.
    1.속담설명 잘나옴.(속담 정리해 둘것)

    제목찾기.(주제문 찾는것중 난이도 가장 높음)
    선택지가 영어로 많이 나옵니다.(본문부터 영어로된 선택지를 읽어라.)
    종속절은 안읽어도 좋다.

    글쓴이 주장(쉽게 나온다)
    마지막 문장만 봐도 풀수 있게 나올때도 간혹 있다.
    한글이니 먼저 읽어본다.(배경지식위해)
    최근 글은 마지막 문장에 주제가 많다.
    일반인의 생각이 처음에 올때 반대대는 내용을 글쓴이가 주장할 가능성 크다.


    [주제문 찾는데 알아야하는 단어들]

    1.[예시부분에 오는 단어 바로 앞이 주제문.]
    for example,
    for instance,
    if, if의 반복.
    it, It, it
    등도 예로서 자주 온다.

    [예시, 열거등 후 보충적으로 올수 있는 단어들]
    also(또한)
    besides(또한)
    in addition(또한 게다가)
    moreover(더욱이, 게다가)
    what's more(더욱이)
    similarly(유사하게)
    likewise(유사하게)
    in the same way(비슷하게, 마찬가지로)
    such as
    ~,which


    2.[열거 부분에 오는 단어 앞이 주제문]
    first, second finally,
    first of all (~that is, ~also), above all, secondly, then,
    next, lastly, finally.

    3.[역접]
    but,
    however,
    nevertheless(그럼에도 불구하고.)
    yet(하지만)
    still,(하지만)
    on the contrary(반대로)




    4..일반인 생각이 첫 문장에 오면 그것을 반박하는 내용이 주제문.
    예)
    in general
    Common belief that ~
    Common belief is that~
    Many people say that~
    We often hear[say]
    It is often said that~
    It is often believed that~,

    5.결과,요약을 나타내는 접속사 일때....뒷부분 주제문 가능성 크다.
    글의 마지막에 다음과 같은 말이 올때.
    thus,(이와같이)
    therefore,(그러므로)
    in conclusion,(결론적으로)
    in this way
    that is why,(즉)
    in short,(간단히 말하자면)
    in brief, (간단히 말하자면)
    as a result.(결론적으로)
    so(그래서),
    after all(결국)
    to sum up(요약하자면)
    consequently(결과적으로)
    accordingly(따라서)
    for this way(이런이유로)


    6.처음과 끝부분에 단정적인 표현이 오면 주제일 확률높다.
    should, must,
    I think,
    It is necessary,.
    need to,
    in my opinion.
    it is ~that 강조구문.
    if+주어+동사, 주어+동사는 마지막에 올때는 단정적일 경우 많다.

    ※새로운 정보를 이끌어 내는 표현.
    as a matter of fact 사실상
    in fact
    unfortunately 불행하게도
    actually 사실상( 하고싶은 말이 등장한다)
    surprisingly (놀랍게도) 새로운 정보를 등장시킴. 처음문장에 많이온다.

    주제문 찾기응용.
    어느정도 주제문찾기가 익숙해지면...
    1.맨 윗문장 본다.
    2.중간에 중요한 단어와 주제문이 있나 본다.
    but, however, for example등
    3.맽끝을 본다...

    왜냐면 눈이 위에서 부터 밑으로 내려가면서 보면 한번에 볼수 있다.
    맨 윗문장보고 맨밑문장보고는 처음연습할때 권한다.
    (해다보면 자신에 맞는요령이 자연히 쌓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