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날그날플래너 [578871] · MS 2015 · 쪽지

2015-07-22 16:15:22
조회수 7,745

항상성 유지 섬개완 질문 !

게시글 주소: https://m.orbi.kr/0006273111

 섬개완 교재 P.214입니다.


(4) 항상성 유지

에서 밑에 그림에 대한 질문입니다.

그림에는 가,나,다,라 네종류의 호르몬 조절작용이 있는데요

하나하나 볼게요.


1. (가)는 어떤 체내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호르몬을 분비해야하는데 그 호르몬이 분비되는 내분비샘을 자극하기 위한 호르몬을 또 내보냅니다. 그 호르몬은 뇌하수체 전엽에서 합성,분비합니다. 그 뇌하수체 전엽이 합성,분비하도록 명령내리는 곳이 시상하부입니다. 여기까지 맞나요?


2. (가)의 바로 밑 호르몬에 들어갈 수 있는 구체적인 호르몬으로는 TSH방출호르몬, 즉 TRH가 있는게 맞나요?


3. (가)의 밑밑에 호르몬에 들어갈 수 있는 호르몬에는 -자극호르몬, 즉 TSH(갑상샘 자극 호르몬)이나 부신 겉질 자극 호르몬 따위들이 있는게 맞나요?


4. (가)의 맨 밑에 호르몬 글자에 들어갈 수 있는 호르몬에는 티록신과 무기질 코르티코이드, 당질 코르티코이드가 있는게 맞나요? (뇌하수체 전엽에서 조절하는 분비샘은 갑상샘과 부신겉질인데, 그 두 분비샘에서 분비하는 호르몬은 각각 티록신과 무코코,당코코 이기 떄문)


5. 이와 같은 맥락으로 (나)의 호르몬에는 항이뇨호르몬


6. (다)의 호르몬에는 자율신경(시상하부)이 바로 명령을 내려 분비하도록 하는 호르몬이므로 자율신경이 다이렉트로 분비샘을 자극하겠죠. 그 분비샘에는 이자와 부신속질이있고 이자에서는 랑게르한섬의 알파와 베타세포에서 인슐린과 글루카곤이, 부신속질에서는 아드레날린이 분비되므로


(다)의 호르몬의 예로는 인슐린과 글루카곤 아드레날린이 ㅣㅆ는게 맞나요?


질문 길어서 죄송합니다 ㅜ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