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th which to가 먼뜻인가요?
게시글 주소: https://m.orbi.kr/00068757522
If learning to communicate with others is a skill that develops with practice, children's constant use of social media reduces the experiences they have with which to learn social skills.
수능특강에 있는 문장인데, 이 문장에서 다른건 다 알겠는데 ‘with which’가 일반적인 전치사+관계대명사가 맞나요? 그러면 뒤에 they can learn social skills라든지 주어 동사가 와야 하는거 아닌가요? 갑자기 to가 왜 튀어나오나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수학 계산력이 너무 부족합니다.. 항상 문제를 풀고 답을 보면 추론해서 그래프 개형...
-
과거에 푼건데 왜이런진 모르겠음
-
국어 그냥 무지성으로 기출 벅벅 풀고싶은데 어떤가요 0
인강 보면서 뭐라뭐라 하는데 사실 뭐 왜 저런지도 잘 모르겠고, 계속 본다고...
-
성논응시해보신분 0
어떤가요.
-
학벌? 직업? 재산? 외모? 키? 지능?
-
질문드립니다…. 왜 맞는거죵….?
-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한다는 소식 들은 바다거북 반응 4
???: 윤석열 기시다 ㅈ까!
-
노인네 ap주고 우스 캐리형챔 주고 오너 몸빵시키는게 맞음 바텀은 알아서 잘 하니깐
-
예전부터 숫자만 보면 소인수분해하고 특정 시기마다 꽂히는 숫자 하나가 생겨서 깨있는...
-
사찰까지 2키로만 더 뛰면 되는데 가다가 죽을거같음
-
ㄱㄱ혓
-
ㄹㅇ
-
지구하시는 형님들 기후변화 외적요인 주기 다들외우고 계신가요? 이심률:10만년...
-
왤케 피곤하지 4
-
3번 선지에서 레오폴드가 테일러를 비판하는 걸로 개별 생명체의 존속은 “생명 공동체...
-
난이도 어떤가요..? 1회 방금 풀었는데 시간제한 96점 2분초과해서 다 맞긴했는데...
-
현재 생윤,윤사 개념 돌리고 마더텅 다 풀었는데 3정도 뜨네요 이제 n제 푸는게...
-
헷갈려서 물어본건데 너도 헷갈리면 어떡하니 말 바꾸고 당당해 아주
-
차단목록 ㅇㅈ 4
전 선팔은 안해도 맞팔은 무조건 받아드립니다~
-
올싸탄코 하는 게 너무 헷갈려서 정리해 봤습니다. 증명을 한 건 아닙니다. 혹시...
-
여캐일러 투척 검색하면 글의 약 40%를 지분으로 가지고 있음
-
타수는 왜
-
복권 당첨확률이 n배 상승!
-
메타포 모티프 0
-
101일차
-
오늘 경쟁률 봤는데 6개중 4개가 200대1이 넘어가네
-
누워있는데 이게 맞나
-
변증법-논리적-구조, 정립과 반정립 종합을 일컫는 말이다. 0
이게 소련식 논리구조인가요?
-
인터칼이랑 화공 고민하다가 화공 썼는데 멍청한 선택은 아니었겠지?? 화공이 의대...
-
날씨 ㅅㅂ...
-
집간다 0
아침 과외 오후 약간 공부 저녁엔 탱자탱자
-
글젠 왜 이럼? 0
다들 공부하는거임? 인싸라서 놀러 나간검?
-
29 31 41 45 매체 두개틀림 엄..
-
차단 목록 ㅇㅈ 16
별거 없네요
-
대학별 인상 3
서울대 > SKY=서울 관악 연건 고려대 > SKY=서고연 연세대 > SKY=서울대...
-
수능 61일 남았다. 10
오르비 어그로 글이 많이 올라올 시기이니 이상한 어그로에 끌려서 공부 못해서 성적...
-
고2 올라가면서 살지 말지 고민되네요
-
군수하는 사람인데요 오전 8시에일어나서 밥 먹고 점심 먹으면 12시인데 담배한대...
-
ㅋㅋ 내가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겠다고 자기관리를
-
피드백 수용하시는 속도가 진짜 빠르시네 인현강 차별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지만...
-
고맙다 0
난 토요일에도 추석에도 빡공할거닼 노는애들은 걍놀아라!! 난공부한다!!! 캬컄컄ㅋ
-
이거 난이도가 어케됨요
-
생각해봐 국어 14번국어 37번번호가 왜 다 숫자냐 이말임?수포자는 국어도...
-
아 몰라 될대로 되라 시발
-
이름도 없는 10초짜리 분량인데 0.5초 바이올렛 에버가든을 만들어놓음
-
하나도 못풀겟는데?
-
큐브 아예 접을라는데 하루에 4-5개 1대1 질문 오는건 받을까요..? 아님 걍 닫아버려야하나..
-
저는 서성한이면 귀족인 것 같습니다.
-
언매 43번 밑에 남학생이 가운데 손가락 펴고 있음요ㅋㅋㅋ 재밌으라고 넣은 듯
해브 윗이 익스피리언스를 목적어로 가지는 삽입문장이고 위치는 익스피리언스를 받는 관계대명사 같습니당...!
have는 타동사인데 have with가 가능하나요?
그리고 which만 관계대명사면 which to learn social skills라서 일반적인 방법으로 해석이 안되는데 이건 따로 구문이 있는건가요?
with which 가능해요
with은 맨뒤에 넣어도 되고 윗 문장처럼 쓰여도 상관없어요
원래 관계대명사에 with which가 된다는건 당연히 아는데 with which 다음에 보통 주어 동사가 오지않나요?
사실 어색한 문장인거 같긴한데...
관계대명사절에서 주어 동사를 생략하고 to부정사를 사용한거 같아요
원래라면 to부정사로 수식할때는 which가 안왔어야 될거 같긴 한데...
which they can learn~ -> which to learn~
그냥 이렇게 바꾼거 같아요
they can learn에서 to learn으로 바꾼건 따로 문법적인 규칙이 있는건가요?
그냥 주어 동사 구조를 to부정사절로 바꾼거예요
꼭 they can learn이 아니라 그냥 they learn에서 바뀌었다고 봐도 될거 같아요
그럼 저기서 to부정사절은 무슨 용법인가요? 부사적도 애매하고
해석상 앞에 the experiences를 수식하고 있으니 형용사적 용법이 아닐까 싶네요
아 그렇네요 근데 그래도 그낭 형용사적 용법으로 넘기기에는 (with which)가 조금 떠서 찝찝함이 완전히 사라지진 않네요 근데 구문이 특수해서 그냥 이정도하고 넘기는게 맞을듯요
계속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전치사 + 관계대명사 + to부정사>는 <전치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 + S + V>절을 축약한 형태입니다.
<전치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 + S + V 절>이 <전치사 + 관계대명사 + to-v>꼴로 축약되려면 먼저 관계대명사절의 주어가 주절의 주어(선행사가 있는 절의 주어)와 같거나 관계대명사절의 주어가 문맥상 파악 가능한 대상이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이 성립할 경우 관계사절의 주어는 생략되고 관계사절의 서술어는 to부정사로 바뀔 수 있습니다.
따라서 the experiences (they have) (with which they learn social skills)가 원래의, 일반적인 관계사절 형태이나, 위의 조건들이 성립하면서 the experiences (they have) (with which to learn social skills)가 된 것입니다. 해석은 기존의 관계사절 해석과 동일합니다.
해당 개념은 일반적인 고등학교의 범위는 아니나, 수능이 계속 시행되면서 지금에 이르러서는 수능 및 기출에 여러 번 등장한 개념으로, 이제는 고등학교 범위에 들어와 있다고 봐야 합니다. 다시 말해 수능 지문을 정확히 읽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알고 있어야 하는 개념입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이유로, 문법을 잘 알면 잘 알수록 구문독해를 함에 있어 유리해지는 겁니다.
독해를 하다보면 결국 '해석이 왜 이렇게 나오는 거지?' 하고 막히는 순간이 여러 번 오게 되는데, 그 '왜'에 해당하는 부분이 바로 문법이거든요.
그런 맥락에서, 버로 윗분이 말씀해주신 내용이 큰 맥락에서는 대체로 정확합니다.
대부분은 아예 모르는 개념인데 공부를 정말 깊게, 제대로 하신거죠. :) 다만 삽입절로 보는 경우는 아닙니다. 삽입절은 보통 저런식으로 들어가지 않고, 앞뒤에 콤마(,)가 찍힙니다.
+ 맨 위에서 언급한 공식이 존재할 수 있는 이유는, '절'을 to부정사(구)로 바꿀 수 있다는 개념이 존재하기 때문인데 이는 너무 깊은 내용이므로 그냥 저 위의 공식만 알고 계셔도 무방해보입니다. (그래서 관계사 + 절 -> 관계사 + to부정사가 되었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오 이제 봤네요..! 결국 분사구문에서 동일한 주어를 생략하듯이 여기서도 주어를 생략하고 전치사+관대+S+V를 전치사+관대+to부정사로 바꾼거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