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군 [494496] · MS 2014 · 쪽지

2016-06-21 18: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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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풀이 꿀팁 2탄 (기출 문제집 무료 나눔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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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 그 이상의 팁!

노하우! 그 이상의 노하우!




국어 시험에서 고득점을 받는 공부법은 당연히

정확하고 빠른 독해력을 기르는 일.


시험장에서 독해력이 완벽하다면

그 어떤 기술, 팁, 노하우가 필요 없다.


하지만 독해력이 부족하다면

이를 메우줄 다른 무엇가에도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



기본 독해력+ @





2013, 2014, 2015 수능에서

대립 선지형 문제만

30문제에 적용되었다.


한 시험에 평균 10문제씩 적용되는 꼴


3, 4문제만 적용되면 활용가치가 떨어져


이 칼럼과 자료를 올리지도 못했을 것이다.


관심을 갖고 자신의 기본 독해력에 더해서 사용해 보자.



.......................................................................................................................................

대립 선지의 법칙?


선지의 일정한 패턴을 통해서 정답의 가능성을 파악하여 문제 풀이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5개의 선지중 하나의 선지가 산술적인 정답의 확률은 20%이지만 선지가 서로 반대(대립, 모순)을 이루고 있으면 그 비율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선지의 정답 확률을 예측해 볼 수 있다.


1대1 대립(두개의 선지 중 하나: 75%)

1대2 대립(1의 비율 선지: 90% )

1대3 대립(1의 비율 선지: 99%) 


2015 수능 18(대립 선지 형)

윗글을 바탕으로 할 때, <보기>의 실험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3) 

()에서는 단백질 합성을 제한하는 필수아미노산이 없겠군.

()에서는 ()에 비해 단백질 합성에 이용된 필수아미노산의 총량이 많겠군.

()에서는 ()에 비해 합성된 단백질의 양이 많겠군.

()() 모두에서는 단백질 합성을 제한하는 필수아미노산이 B가 되겠군.

()에서는 ()에 비해 단백질 합성에 이용되지 않고 남은 필수아미노산의 총량이 많겠군.

      

()를 기준으로 단백질 합성에 대한 긍/부정

선지 3: 긍정 선지 4,5: 부정

    

선지 3 이 정답이 될 가능성: 90%

    


2015 수능 22(대립 선지 형)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 를 설명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3)

 

① ⓐ에서 확대 복사 방법을 이용하면 입력 영상에 비해 모자이크 효과가 강하게 나타난다.

② ⓐ에서는 선형 보간법을 이용하는 것이 확대 복사 방법을 이용할 때보다 처리 시간이 길다.

에서 영역 축소 방법을 이용하면 정삼각형의 윤곽선 부분은 명암 대비가 강해진다.

에서 선택 복사 방법을 이용하면 입력 영상의 화소들 중 일부가 표시되지 않는다.

⑤ ⓐ에서 각각 만들어지는 가상 영상들의 화소수는 서로 다르다.

 

 

무엇인가 뚜렷해짐과 뚜렷하지 않음으로 선지 3,4는 대립을 이룬다. 그래서 선지 3,4 중에서 정답이 있을 가능성은 75% 이상이다.

  

 

2015 수능 29(29) (대립 선지 형)

윗글을 통해 추론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1)

 

개념적 규정은 예술 작품에 대한 취미 판단을 가능하게 한다.

공통감은 미감적 공동체에서 예술 작품의 미를 판정할 보편적 규범이 될 수 있다.

특정 예술 작품에 대한 사람들의 취미 판단이 일치하는 것은 우연으로 볼 수 없다.

예술 작품에 대한 나의 취미 판단은 내가 속한 미감적 공동체의 미적 감수성을 보여 준다.

예술 작품에 대해 순수한 미감적 태도를 취하지 못하면 그 작품에 대한 취미 판단이 가 능하지 않다.

 

 

취미 판단 기준,

선지 1: 가능 선지 2: 불가능

 

선지 1,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5 수능 31(대립 선지 형)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3)

 

선경후정의 방식을 활용하여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모든 연을 2행으로 구성하여 형태적 통일성을 추구하고 있다.

2연에서는 명사로 연을 마무리하여 사물의 정적인 모습을 강조하고 있다.

2연에서 제3연으로 전개되면서 화자의 시선이 원경에서 근경으로 이동하고 있다.

4연에서는 비유적 표현을 활용하여 사물에 동적인 이미지를 부여하고 있다.

 

 

선지 3: 정적 선지 5: 동적

 

선지 3,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5 수능 37(대립 선지 형)

의 화자에게 을 지닌승상이 격려해 줄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2)

 

굼벵이도 구르는 재주가 있다라고 하듯이, 네 재주로도 할 일은 있을 터이니 너무 낙담하지 마라.

자루 속의 송곳이라고 하듯이, 앞으로 너의 진가가 반드시 드러나 많은 사람이 너를 우러러 보게 될 거야.

장마다 꼴뚜기가 나올까라고 하듯이, 운수가 좋아야만 성공할 수 있으니 좋은 때가 오기를 기다려 보아라.

차면 넘친다라고 하듯이, 지금 너의 괴로움은 욕심이 지나쳐서 생기는 것이니 욕심을 줄이면 나아질 거야.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라고 하듯이, 너의 용기는 무모하니 현실을 직시하면 성공할 날이 곧 올 거야.

 

 

후에 긍정적인 결과를 야기시키는 것으로,

선지 2: 긍정적 상태의 추구로 인해 선지: 4,5: 부정적 상태 경계

 

선지 2가 정답이 될 가능성: 90%

 

 

 

 

 

 

2015 수능 38(38) (대립 선지 형)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1)

 

인물의 의식이 내적 갈등에 초점을 둔 서술 방식을 통해 드러나고 있다.

인물들 간의 대화를 통해 특정 인물의 생각과 행동을 희화화하고 있다.

미래에 대한 낙관적 전망이 신분이 낮은 인물의 발언을 통해 제시되고 있다.

물신주의에 빠진 세태가 탈속적 세계를 지향하는 인물의 비판을 통해 제시되고 있다.

권력과 사랑을 동시에 쟁취하여 신분 상승을 도모하는 소외된 개인의 욕망이 구체적인 일화를 통해 드러나고 있다.

 

 

선지 1: 내적 선지 2, 3: 외적 (대화, 발언)

 

선지 1이 정답이 될 가능성: 90%

 

2015 수능 44(대립 선지 형)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4)

 

① ㉠은 꽃피는 아침과 달 밝은 밤, 즉 경치가 좋은 시절을 뜻하는 화조월석이라는 시어를 통해 임과 함께 좋은 때를 누리지 못하는 서러움을 표현하고 있다.

② ㉡은 짧은 동안을 나타내는 하루와 긴 시간을 나타내는 삼 년이라는 시어의 대비를 통해 임을 기다리는 간절한 정서를 표출하고 있다.

③ ㉢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에 필수적인 요소인 이라는 시어를 통해 임에 대한 그리움으로 인한 고통을 나타내고 있다.

인연을 맺었던 때를 가리키는 처음과 현재의 상황을 나타내는 이리되자라는 시어를 통해 임과의 예정된 이별에 대한 안타까움을 드러내고 있다.

은 임과의 만남을 가로막는 존재를 나타내는 은하라는 시어를 통해 임과의 만남이 이루어지지 않음으로 인한 슬픔을 표현하고 있다

 

 

만남에 대한 경향성에 따라,

선지 4: 긍정적 선지 5: 부정적

 

선지 4,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5 수능 45(대립 선지 형)

<보기>는 윗글에서 사용한 고사를 정리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5)

 

를 활용한 것은, ‘청조가 소식을 전하지 못하는 것과 같이 화 자와 임 사이에 소식이 끊겼음을 말하려는 것이군.

② ⓑ를 활용한 것은, ‘사택망처한 이가 차라리 부러울 정도로 화자가 임을 잊기 어려워하고 있음을 말하려는 것이군.

③ ⓒ를 활용한 것은, 화자가 임에 대한 기억을 떨쳐 낼 수 없음을 사광의 기억력에 견주어 말하려는 것이군.

④ ⓓ를 활용한 것은, 임에 대한 화자의 그리움이 편작마저 고칠 수 없는 병처럼 매우 깊음을 말하려는 것이군.

를 활용한 것은, 화자와 임이 이별하더라도 결국에는 비익조처럼 재회할 운명임을 말하려는 것이군.

 

만남에 대한 경향성에 따라,

선지 1: 부정적 선지 5: 긍정적

 

선지 1,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5 수능 19(대립 선지 형)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3)

 

신채호가 조선 상고사를 쓴 것은, 대아인 조선 민족의 자성을 역사적으로 어떻게 유지계승할 수 있는지 모색하기 위한 것이겠군.

신채호가 동양주의를 비판한 것은, 동양주의로 인해 아의 항성이 작아짐으로써 아의 자성을 유지하기 어렵게 될 것으로 보았기 때문이겠군.

신채호가 신국민이라는 개념을 설정한 것은, 대아인 조선 민족이 시대적 환경에 대응하여 비아와의 연대를 통해 아의 생존을 꾀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겠군.

신채호가 독립 투쟁을 한 것은, 비아인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이 아의 상속성과 보편성 유지를 불가능하게 하기에 일본 제국주의와 투쟁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겠군.

신채호가 제국주의 국가에서 제국주의를 반대하는 민중과 식민지 민중의 연대를 지향한 것은, 아가 비아 속의 아와 연대하여 억압을 이겨 내고 자유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겠군.

 

비아에 대해,

선지 3: 긍정 선지 4: 부정

 

에 대해,

선지 3: 긍정 선지 2: 부정

 

선지 3이 정답이 될 가능성: 90%

 

 

2015 수능 24(대립 선지 형)

윗글의 글쓴이의 관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5)

 

사회 문제에 대해서는 과학적 연구를 수행할 수 없다.

객관적 사회 이론은 이론가의 주관적 문제의식과 무관하다.

공간을 넘어 보편타당하게 적용할 수 있는 객관적 사회 이론이 성립할 수 있다.

과학적 연구 방법에 의거한 사회 이론사회 현실의 문제 상황과 무관하게 성립할 수 있다.

사회 이론을 이해하는 데에는 그 이론이 만들어진 당시의 시대적 배경에 대한 이해가 도 움이 된다.

 

꼬리 지문과 선지 5는 시대적인 현실 상황의 영향력을 인정한다.

 

사회 이론과 시대적 현실과 관련성,

선지 4: 무관 선지 5: 관련 있음

 

선지 4,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5 수능 32(대립 선지 형)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5)

 

기상 상황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등정을 계속하려는 이유를 제시하고 있다.

객관적인 사실에 자신의 소감을 추가하여 백록담의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일행 중 낙오한 이들이 있었음을 밝혀 등정 과정이 힘들었음을 드러내고 있다.

최고봉에서 백록담으로 내려오는 과정을 등정 과정에 비해 간략하게 제시하고 있다.

시구를 낭송하는 모습을 통해 등정 과정에서 있었던 일행들 사이의 갈등이 해소되었음 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상황의 긍, 부정성,

선지 5: 긍정 선지 1,3: 부정

 

선지 5가 정답이 될 가능성: 90%

 

 

 

  

2015 수능 43(대립 선지 형)

(), ()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1)

 

()의 화자는 낯선 행인에게서 친근감을 기대하고 있고, ()의 화자는 익숙했던 공간에 들어서며 낯선 느낌을 받는다.

()의 화자는 아직도 조상의 권위가 지속되는 공간을, ()의 화자는 여전히 가난이 속되는 공간을 벗어나고자 한다.

()의 화자는 세상이 변해도 각박한 인심이 여전함에 좌절하고 있고, ()의 화자는 세상이 변해도 인심은 변하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

()의 화자는 떠돌아다니는 자신의 처지를 통해, ()의 화자는 공장 노동자로 전락한 농민의 처지를 통해 삶의 무상함을 드러내고 있다.

()의 화자는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농촌의 모습이 보존되기를 희망하고, ()의 화자는 산업화를 통해 농촌의 모습이 변화되기를 희망한다.

 

 

()-()의 긍정, 부정성,

선지 1: , 선지 2, 3: ,

 

선지 1이 정답이 될 가능성: 90%

 

 

2015 수능 44(대립 선지 형)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3)

 

① ㉠: 계절이 바뀌면서 얼음이 풀리는 강변 풍경을 시각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② ㉡: 꿈이 있던 시절을 함께 회상할 사람이 없는 아쉬움을 설의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 이리저리 떠돌며 고향에 가지 못하는 장꾼들의 설움을 독백조로 토로하고 있다.

④ ㉣: 가족의 일원이면서도 자신의 가족을 객관화하여 지칭하고 있다.

: 썰렁한 집 안의 정경 묘사를 통해 화자가 느끼는 심정을 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선지 3: 토로 (직접적 서술의 경향성이 강함) 선지 5: 간접적 서술

 

선지 3,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5 수능 45(대립 선지 형)

<보기>를 참고하여, ()()를 감상한 학생들의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1)

 

()에서 주인집 늙은이의 슬픔에 공감하는 것을 보니, 화자는 타인과의 조화를 통해서 현실을 따뜻한 공간으로 만들어 귀향을 완성하려 하겠군.

()에서 전나무가 울창하고 집집마다 술을 빚고 있는 모습으로 고향을 묘사한 것을 보니, 화자의 의식 속에서 고향은 평화로운 공간으로 기억되고 있겠군.

()에서 고향의 가족들이 궁핍한 삶을 살고 있는 것을 본 화자는 현재의 고향을 이상적인 공간이라고 생각하지 않겠군.

()에서 어머니가 군불을 피우고 아버지가 오리를 잡아 주는 것을 본 화자는 고향에 와서 가족애를 느낄 수 있겠군.

()에서는 고향을 앞에 두고도 고향 근처 주막에 머물고 있고 ()에서는 고향에 와서도 마음이 편치 않아 보인다는 점에서, 화자의 귀향이 완성되었다고 보기 어렵겠군.

 

 

보기에서 귀향은 미완이지만 선지 1은 귀향의 완성을 말하고 있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

 

선지 1: 귀향 완성 선지 5: 귀향 완성

 

선지 1,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4 수능 A1 (대립 선지 형)

위 대화를 고려할 때,㉠〜㉤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으로 적절 하지 않은 것은? 정답 4

 

① ㉠: 대화 참여자는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는 데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② ㉡: 비언어적 표현이 언어적 표현의 의미를 강화할 수 있다.

③ ㉢: 대화 참여자 간의 관계가 자신에 대한 정보를 드러내는 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대화 참여자 간의 문화적 배경 차이가 화제 선택에 제약을 줄 수 있다.

: 대화 참여자의 협력적 반응이 대화를 원활하게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대화 참여자와 관련된 영향력의 긍/부정

선지 4: 부정 선지 5: 긍정

 

선지 4, 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4 수능 A18 (대립 선지 형)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를 해석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4

 

항성 α는 태양이 아니겠군.

항성 α의 별빛 스펙트럼에는 리튬이 빛을 흡수해서 생긴 검은 선들이 있겠군.

항성 β에는 리튬이 존재하지 않겠군.

항성 β의 별빛 스펙트럼에는 D선과 일치하는 검은 선들이 없겠군.

항성 β의 별빛 스펙트럼에는 특정한 파장의 빛이 흡수되어 생긴 검은 선들이 있겠군.

 

 

항성 β의 별빛 스펙트럼에서의 검은 선들의 존재 여부

선지 4: 없다 선지 5: 있다

 

선지 4,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4 수능 A24 (B22) (대립 선지 형)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5

 

간접 광고의 개념과 특성을 밝히고 있다.

간접 광고와 관련된 제도를 소개하고 있다.

간접 광고를 배치 방식에 따라 구분하고 있다.

간접 광고 제도에 대한 비판적 견해를 소개하고 있다.

간접 광고에 관한 이론의 발전 과정을 분석하고 있다.

 

 

 

간접 광고에서의 다루고 있는 것,

선지 4: 부정적 선지 5: 긍정적

 

선지 4,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4 수능 A27 (B25) (대립 선지 형)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2

 

남자가 사용하는 휴대 전화의 제조 회사는 간접 광고의 주류적 배치를 활용하고 있군.

여자가 입고 있는 의상을 제공한 의류 회사는 간접 광고의 주변적 배치를 활용하고 있군.

이 프로그램에는 협찬 제도에 따른 광고와 간접 광고 제도에 따른 광고가 모두 활용되고 있군.

남자가 승용차에 대해 말하는 내용으로 보아 이 방송 프로그램은 현행 국내법을 위반하고 있군.

방송 후 화면 속의 배경이 된 커피 전문점에 가려고 그 위치를 문의하는 전화가 방송사에 쇄도했다면 간접 광고의 맥락 효과가 발생한 것이군.

 

 

간접 광고의 배치 형태

선지 1: 주류적 배치 선지 2: 주변적 배치

 

선지 1,2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4 수능 B3 (대립 선지 형)

모의 협상, 에서 제시된 제안 가운데 다음 , 의 공통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2

 

제안하는 측에 손실이 발생하는 대신 상대방에게 이익이 발생할 수 있는 제안이군.

제안하는 측에 손실이 발생하지 않으면서 상대방에게 이익이 발생할 수 있는 제안이군.

제안하는 측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상대방에게 손실을 감수해 줄 것을 요구하는 제안이군.

제안하는 측에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을 양보하지 않으므로 상대방에게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제안이군.

제안하는 측에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상대방이 얻을 수 있는 이익에 대한 양보를 요구하는 제안이군.

 

 

상대에게 이익이 발생하지만,

선지 1: 제안 측의 손실 발생 선지 2: 제안 측의 손실 발생

 

선지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4 수능 B29 (대립 선지 형)

의 관점에 가장 가까운 것은? 정답 4

 

음악은 소리를 다양하게 변형시켜 그것을 듣는 인간의 정서를 순화시킨다.

음악은 인간의 구체적인 감정을 전달하는 수단이라는 점에서 그 자체가 언어이다.

가사는 가락을 통해 전달되는 메시지라는 점에서 언어는 음악의 본질적 요소이다.

음악은 언어가 표현할 수 없는 것을 보여 준다는 점에서 언어를 초월하는 예술이다.

창작 당시의 시대상이 음악에 반영된다는 점에서 음악 외적 상황은 음악 이해에 중요한 단서가 된다.

 

 

음악을 언어와 관련지어,

선지 2: 언어 차제 선지 4: 언어 자체 초월

 

선지 2,4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4 수능 B30 (대립 선지 형)

보기와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1

 

슐레겔은 로시니순수 기악의 정수를 보여 준 베토벤만큼 높이 평가하지 않았겠군.

호프만은 당시의 이탈리아와 프랑스에서 유행하던 음악이 새로운 전통을 창조했다고 보았겠군.

음악을 앎의 방식으로 보는 관점을 가진 사람들에게 오페라는 교향곡보다 우월한 장르로 평가받았겠군.

스탕달에 따르면, 로시니의 음악은 베토벤이 세운 창작 방식의 전형을 따름으로써 빈의 현학적인 음악가들을 뛰어넘은 것이겠군.

당시 오페라가 여전히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음악을 정서의 촉발자가 아닌 능동적 이해의 대상으로 보려는 청중의 견해 때문이었겠군.

 

 

 

로시니에 대한 평가,

선지 1: 부정적 선지 4: 긍정적

 

선지 1,4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4 수능 B32 (대립 선지 형)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3

 

강남홍명산에서 보살처음 만났다.

보살석장을 이용하여 남천문에 당도하였다.

강남홍은 선관, 선녀들과 남천문에서 재회하였다.

보살강남홍이 천상의 존재였음을 알려 주었다.

허 부인옥련봉 돌부처에게 기도하여 양창곡을 낳았다.

 

 

선지 1,3의 서술어만 보면 처음 만났다와 재회(두 번이상 만남)은 서로 모순이다.

 

선지 1,3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4 수능 B33 (대립 선지 형)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1

 

강남홍취봉루에서 꿈에 드는 것으로 보아, ‘취봉루는 천상계에서 속세로 입몽하는 공간이군.

강남홍백옥루를 보며 자신의 정체를 깨닫는 것으로 보아, ‘백옥루속세에서의 입몽을 통해 자신의 정체를 깨닫게 되는 천상계의 공간이군.

보살강남홍에게 인간 세상의 인연이 끝나지 않았다고 하는 것으로 보아, ‘보살은 천상계에서 속세로의 각몽을 유도하는 신이한 존재이군.

허 부인보살옥련봉 돌부처와 연관 짓는 것으로 보아, ‘암자를 창건한 것은 신이한 존재에 대한 속세에서의 보답이군.

양창곡일가가 속세에서 천수를 누리고 일생을 마무리하는 것으로 보아, 이 작품은 주인공이 속세에서 연을 다한 후 천상계로 복귀하는 구조로 이루어졌군.

 

 

속세를 중심으로

선지 1: 속세로 향함 선지 2: 속세에서 출발

 

선지 1,2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4 수능 B42 (대립 선지 형)

<보기>를 참고하여 ()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5

1: ‘이 밤을 어디메서 쉬리라던고는 화자가 한 송이 구름방랑자로서의 자신의 심정을 투영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2: ‘성긴 빗방울후두기는소리가 저녁 어스름과 어우러져, 화자의 성찰이 이루어지는 배경이 감각적으로 제시 된다.

34: 화자가 푸른 산을 대하는 태도에서 화자가 자연 세계를 지향하고 있음이 잘 드러난다.

4: ‘들어도 싫지 않은 물소리는 화자와 자연과의 교감이 자연의 소리를 통해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5: ‘어디메는 자연 세계를 방랑하는 화자가 벗어나고자 했던 현실 공간을 가리킨다.

 

 

방랑의 모습과 관련지어,

선지 1: 방랑 투영 선지 5: 방랑 벗어남

 

선지 1,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3 수능 6 (대립 선지 형)

<보기>에 착안하여 조직의 화합에 관한 글을 쓰려고 한다. 연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5

 

① ㉠:외부의 개입에 의한 화합은 손쉽게 이루어지는 듯해도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

② ㉡:내부의 합의는 구성원 간에 서로 견해를 주고받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내부의 합의를 이루어 낸 조직이 강력한 결속력을 가질 수 있다.

④ ㉣:조직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합의 방식이 있을 수 있다.

:구성원 개개인의 능력이 향상되어야 조직이 강하게 결속될 수 있다.

 

 

조직의 강력한 결속력의 원동력과 관련,

선지 3: 집단성 중시 선지 5: 개별성 중시

 

선지 3,4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3 수능 14 (대립 선지 형)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4

 

① ㉠:막 씨의 당시 처지를 보여 주는 공간이다.

② ㉡:금방울의 신이한 면모를 보여 준다.

③ ㉢:막 씨의 효행에 대한 사회적 보상을 상징한다.

:막 씨와 장 공 부인의 갈등이 심화되는 공간이다.

⑤ ㉤:금방울이 존재 가치를 인정받았음을 보여 준다.

 

 

선지의 핵심을 긍/부정으로 분류,

선지 4: 부정 선지 2,3,5: 긍정

 

선지 4가 정답이 될 가능성: 90 %

 

 

 

 

 

 

2013 수능 15 (대립 선지 형)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1

 

막 씨가 금방울을 손으로 누르돌로 깨는 것은 금방울의 변신을 돕기 위한 행동이다.

막 씨가 금방울을 깊은 물아궁이에 들이치는 행위는 어머니에 의한 금방울의 시련을 형상화한 것이다.

막 씨가 금방울을 거듭 버려도 여전히 굴러 따라오는것은 금방울의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금방울이 나는 새도 잡고’‘산에 오르기를 평지같이 다니는 것 등은 금방울의 다양한 능력을 보여 준 것이다.

금방울이 보은초를 구해 와 장 공의 부인을 살려 내는 것은 조력자로서의 성격을 보여 주는 것이다.

 

 

막씨의 금방울에 대한 행위,

선지 1: 긍정 선지 2,3: 부정

 

선지 1이 정답이 될 가능성: 90%

 

 

 

2013 수능 33 (대립 선지 형)

<보기>를 참고하여 (), ()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3

()고매한 정신처럼에서는, 생활인으로서 시인이 지녔던 고뇌와 대비되는 대상의 위대성을 느낄 수 있어.

()슬픔 하나’, ‘고독 하나’, ‘고통 하나자기를 헤집고 있다는 것에서는, 몸의 이미지를 통해 관념에서 탈피하려는 화자의 태도를 느낄 수 있어.

()소리()바람은 자유의 의미와 대비되는 소재들로서, 화자는 이에 부정적 의미를 부여하고 있어.

()에 비해 ()의 화자는 흔들리는 현상을 바탕으로 자신을 대상과 동일시하고 있어.

()의 대상이 지닌 숭고한 면모와, ()의 대상이 지닌 동적인 속성은 자유와 관련하여 그 의미를 해석할 수 있어.

 

 

(), ()에 대해,

선지 3: 자유와 대비 선지 5: 자유와 관련

 

선지 3,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3 수능 47 (대립 선지 형)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4

 

화자는 한기에서 성현’,‘호걸과 같은 역사적 인물들을 헤아려 보고 있다.

시운일락배락하는 것에서 화자는 역사의 영광과 고난을 깨닫고 있다.

고사를 들어 고불조장이 높다고 하면서 화자는 세상에 초연했던 고불인생관을 긍정하고 있다.

주인이 어울려 풍입송을 연주하는 장면에서 화자의 소외감이 심화되고 있다.

화자는 의 말을 빌려 주인진선에 비유하며 주인흥취 있는 삶을 흠모하고 있다.

 

 

선지에서 나타내고자 하는 바,

선지 4: 부정적 선지 2,3,5: 긍정적

 

선지 4가 정답이 될 가능성: 99%

 

 

   

 

 

2013 수능 50 (대립 선지 형)

()에 대한 감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2

 

특권은 신록을 누리는 글쓴이의 기쁨을 단적으로 나타낸 표현으로 생각할 수 있군.

신록이 고고한 모습을 지닌다는 점에서, ‘나의 자리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초월적 공간으로 보아야겠군.

기쁨의 노래는 신록의 속성을 비유한 것으로,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글쓴이의 인식을 부각한 것이군.

글쓴이는 사람 곁을 떠나 살 수 없다고 하면서도, ‘사람을 떠나 사람의 일을 잊고싶은 마음을 갖고 있군.

한가지로 숨 쉬고 느끼고 노래하고 싶은 마음대상과 동화하려는 글쓴이의 태도를 드러내고 있군.

 

대상에 대한 접근성,

선지 2: 부정적 선지 5: 긍정적

 

선지 2,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작년 2016 수능에도 과연 적용되었을까?

작년 2016 수능에도 과연 적용되었을까?



2016 수능 A:

21번 문제. 대립 선지 적용

23번 문제. 대립 선지 적용

26번 문제. 대립 선지 적용

29번 문제. 대립 선지 적용

32번 문제. 대립 선지 적용

 

2016 수능 B:

 

25번 문제. 대립 선지 적용

 

첨부된 해설 파일에서 2016 수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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