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군 [494496] · MS 2014 · 쪽지

2016-06-22 21:5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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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풀이 꿀팁 3탄 (기출 문제집 무료 나눔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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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에는 없다.

국어에는 있다.


무엇일까?


그것은 최선 긍정형 발문!!!!


즉, 지문과 자료를 통해 가장 적절한 것을 묻는 형태의 문제.

수학에는 답이 딱 떨어지는 학문이기에 없고 고도로 주관적인 국어에만 있다.

사실, 모든 객관식 시험의 문항은 긍정형 발문형으로 만들어지도록 권장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험생의 혼란을 가중시켜면서까지 부정형 발문형이 시험에 많은 이유는

다음과 같은 출제자의 편의성때문이다.


1. 지문에~적절한 것은? (긍정형)


① 적절하지 않은 내용 ⇒ 가공
② 적절하지 않은 내용 ⇒ 가공
③ 적절하지 않은 내용 ⇒ 가공
④ 적절한 내용 (정답)
⑤ 적절하지 않은 내용  ⇒ 가공

 

2. 지문에~적절하지 않은 것은? (부정형)


① 적절한 내용
② 적절한 내용
③ 적절한 내용
④ 적절하지 않은 내용 (정답)  ⇒ 가공
⑤ 적절한 내용


동일한 문제를 긍정형으로 만드는 것이 부정형으로 만드는 것보다 기존의 내용을 새롭게 가공할 것이 많아

출제자에겐 힘들기 때문이다.


위의 유형에 거기에 더해지는 

수학에는 없는, 최선 긍정 발문형 문제!

매년 수능 국어에서 30%정도 출제되는 하는데...


출제자와 수험생에겐 어떤 의미인가?

먼저 출제자에게는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라고 했기에 복수 정답의 인정여부를 막는 수단이 된다.

정답과 비슷한 다른 것이 있어도 더 적절한 것을 발문에서 요구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험생에게는 정답을 골라내기 어려운 문제이기도 하다.


정답과 아주 닮은 매력오답이 있기 때문이다.

사실 국어 시험이 어려운 이유는 지문이 굉장히 어려워서가 아니라 정답을 매우 닮은 매력 오답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것을 역이용해보자.


최선 긍정형 발문에는 정답이 있고 이를 닮은 매력이 오답이 분명 있을 것을 미리 염두해보자.

즉, 5개의 선지 속에 가장 핵심 낱말이나 맥락 등 공통된 것이 많아 최대 닮은 꼴의 선지 한 쌍을 생각해보는 것이다.

여기에 정답 하나+매력오답 하나가 있고 이를 중심으로 문제 풀이의 효율성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다.


다음 닮의 꼴의 Rule을 생각해 보면서 문제의 선지를 살펴보자.

 

 

최대 공통성(닮은 꼴)?

1) 선지에서 나타내고자 하는 핵심어나 서술어(문장에서 가장 중요한 성분) 등이 서로 동일(1순위)하거나 유사 의미성(2순위)을 이룸.

2) 서로 긴밀한 문맥적 관련성(1.대등  2.인과 관계로 연결)을 가짐

3) 한 쪽이 다른 한 쪽의 대부분 내용과 특성을 포함함. 



'매력 오답'의 R u l e

선지의 일정한 패턴과 Rule을 통해서 정답의 가능성을 파악하여 문제 풀이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5개의 선지중 하나의 선지가 산술적인 정답의 확률은 20%이지만 가장 적절한 것을 묻는 최선 긍정 발문형 문제에서 최대 공통점(닮은 꼴)의 한쌍이 존재하는 경우 그 둘 중 하나의 선지가 정답이 될 가능성은 약 75%이다. (평가원 20개년 국어 시험 통계)



간파된 매력 오답의 원리 !!!


출제자는 가장 적절한 것을 묻는 문제에서 정답과 닮은 매력 오답을 만들어 수험생을 혼란으로 빠뜨려한다. 수험생은 이를 역이용해 최대 공통(닮은 꼴) 선지 한 쌍의 정답률이 75%임을 팁으로 활용하면 문제풀이의 감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2015 수능 24 (공통 선지 형)

[A]의 서술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2)

 

대상의 특성이 변화되는 과정을 기술하고 있다.

대상의 특성을 사례와 더불어 설명하고 있다.

대상의 가치와 효용을 비유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대상이 지닌 문제점의 원인을 다각도로 살펴보고 있다.

대상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시간 순서에 따라 서술하고 있다.

 

선지 1,2는 문장에서대상의 특성 공통됨.

 

선지 1,2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5 수능 34 (공통 선지 형)

[A][B]에 나타난 서술상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1)

 

[A]는 묘사를 통해 인물의 외양을, [B]는 발화를 통해 인물의 감회를 드러내고 있다. [A]와 달리, [B]는 대구적 표현을 통해 인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드러내고 있다.

[B]와 달리, [A]는 요약적 서술을 통해 시대적 배경을 제시하고 있다.

[A][B]는 모두 인물들 간의 대화를 통해 인물들 사이의 갈등을 제시하고 있다.

[A][B]는 모두 과거 사건에 대한 회상을 통해 현재 사건의 원인을 제시하고 있다.

 

선지 1,4[B]언어를 통한 인물들의 무엇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이 공통됨.

 

선지 1,4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5 수능 35 (공통 선지 형)

윗글의승상에 대한 감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1)

 

곤히 잠든 아이를 깨우지 않고 이를 잡아 주며 기다리는 모습에서 따뜻한 인정을 느낄 수 있군.

나이 어린 소생에게 자신이 범한 과오를 시인하고 부끄러워하는 모습에서 자신을 비우고 낮추는 겸허함을 볼 수 있군.

소생에게 딸과의 신의를 잊지 않아야 공명을 이룰 수 있다고 당부하는 모습에서 신의를 중시하는 가치관을 볼 수 있군.

청총마를 이미 얻고 동해 용왕의 도움까지 얻은 소생에게 적을 가벼이 여기지 말라고 하는 모습에서 신중한 자세를 볼 수 있군.

살아서는 소생을 도왔지만 죽은 몸으로 소생을 도울 수 없어 안타까워하는 모습에서 남을 도우려는 한결같은 성품을 느낄 수 있군.

 

 

선지 1, 5남을 도우려는 따뜻한 인정으로 가장 밀접한 맥락으로 묶일 수 있음.

 

선지 1,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5 수능 3 (공통 선지 형)

위 토론의 논제의 성격을 이해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1)

 

어떤 행위의 정당성을 판단하고 자신의 판단이 더 타당함을 밝혀야 하는 논제이다.

어떤 문제 해결 방법이 더 유용한지를 판단하고 다른 방법과의 절충 방안을 밝혀야 하는 논제이다.

어떤 현안에 대하여 그것이 지닌 문제를 제기하고 문제를 해결할 정책이 필요함을 밝혀야 하는 논제이다.

어떤 상황에 대한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그 사실 관계가 성립하는 데 필요한 조건을 밝혀 야 하는 논제이다.

어떤 정책이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 판단하고 자신의 주장이 더 유용한 가치가 있음을 밝혀야 하는 논제이다.

 

 

선지 1,5자신의 생각이 더 낫다는 것을 밝혀야 한다는 것에 공통됨.

 

선지 1,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5 수능 18 (공통 선지 형)

윗글의 자성(自性)에 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4)

 

자성을 갖춘 모든 아는 상속성과 보편성을 갖는다.

소아의 항성과 변성이 조화를 이루면, 상속성과 보편성이 모두 실현된다.

대아의 항성이 작고 변성이 크면, 상속성은 실현되어도 보편성은 실현되지 않는다.

항성과 변성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대아의 상속성과 보편성은 실현되지 않는다.

소아의 항성이 크고 변성이 작으면, 상속성은 실현되어도 보편성은 실현되지 않는다.

선지 2,4조화를 이루면 실현되고 그렇지 못하면 실현되지 않는 것으로 가장 동일한 맥락을 이룸.

 

선지 2,4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5 수능 2015 수능 23 (공통 선지 형)

의 공통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1)

 

사익을 조정하고 공익 실현을 추구한다.

국가를 견제하는 정치적 기능을 수행한다.

치안 및 복지 문제 해결의 기능을 담당한다.

공리주의를 억제하고 도덕적 개인주의를 수용한다.

시민 사회 외부에서 국가와의 연결 고리로 작용한다.

 

선지 1,3공익과 관련된 것으로 공통됨.

 

선지 1,3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5 수능 2015 수능 26(공통 선지 형)

윗글을 바탕으로 할 때, <보기>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4

 

지구 공전 궤도의 이심률에 변화가 없다면, 1월에 슈퍼문이 관측되었을 때보다 7월에 슈퍼문이 관측되었을 때, A지점에서의 조차가 더 크다.

지구 공전 궤도의 이심률에 변화가 없다면, 보름달이 관측된 1월에 달이 근지점에 있을 때보다 원지점에 있을 때, A지점에서의 조차가 더 크다.

지구 공전 궤도의 이심률에 변화가 없다면, 7월에 슈퍼문이 관측될 때보다 7월에 원지점에 위치한 보름달이 관측될 때, A지점에서의 조차가 더 크다.

지구 공전 궤도의 이심률만이 더 커지면, 달이 근지점에 있을 때 A지점에서 1월에 나타나는 조차가 이심률 변화 전의 1월의 조차보다 더 커진다.

지구 공전 궤도의 이심률만이 더 커지면, 달이 원지점에 있을 때 A지점에서 7월에 나타나는 조차가 이심률 변화 전의 7월의 조차보다 더 커진다.

 

선지 4,5는 이심률, 달의 지점, 월의 조차 비교 등이 있어 최대 공통 선지 쌍을 이룬다.

 

선지 4,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4 수능 A2 (공통 선지 형)

대화의 흐름과 내용을 고려할 때,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2

 

네가 학생 회장으로서 학생들의 고민을 모두 해결해 줄 수 있는 적임자라는 것을 강조해 봐. 그러면 청중이 너의 자신감을 높이 살 거야.

네가 그동안 도움이 필요한 친구들을 많이 도와줬던 이야기를 해 봐. 그러면 청중은 네가 학생 회장에게 어울리는 따뜻한 마음이 있다는 걸 알게 될 거야.

네가 항상 앞에 나서서 적극적으로 학급 일을 주도해 왔다는 것을 강조해 봐. 그러면 청중은 네가 많은 학생들을 이끌 수 있는 학생 회장이 될 거라고 생각할 거야.

네가 임시 반장을 하며 만든 프로그램이 친구들의 호응을 얻지 못했던 이야기를 말하는 건 어때? 그 말에 청중은 네가 학생 회장에게 필요한 경험이 있다고 판단할 거야.

네가 학생 회장이 되면 다양한 동아리 활동의 기회를 제공 하겠다고 해 봐. 그러면 청중은 자신의 숨어 있는 재능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갖게 될 거라고 기대할 거야.

 

선지 1,2학생들의 어려움을 해결과 관련되어 있어 공통점을 이룬다.

 

선지 1,2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4 수능 A6 (공통 선지 형)

윗글에서 알 수 있는 작문의 특성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1

 

필자의 요구가 분명히 제시되었다는 점에서작문은 특정한 목적을 이루기 위한 표현 행위이다.

필자의 정서가 서술되었다는 점에서작문은 현실에 대한 주관적 정서를 드러내는 표현 행위이다.

특정한 독자가 설정되었다는 점에서작문은 개별 독자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표현 행위이다.

주장의 실현에 따른 사회적 효과가 언급되었다는 점에서작문은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표현 행위이다.

필자가 속한 집단의 개인 정보가 제시되었다는 점에서작문은 친교적 관계 형성에 초점을 두고 있는 표현 행위이다.

 

선지 1,2 필자의 무엇이 있다는 것에서 공통을 이룬다.

 

선지 1,2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4 수능 A31 (공통 선지 형)

윗글의 표현상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3

 

자조적 표현을 통해 삶의 모순을 드러내고 있다.

의성어를 활용하여 경쾌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영탄과 독백의 어조를 통해 화자의 심정을 드러내고 있다.

감각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대상의 불변성을 부각하고 있다.

동일한 문장 형태를 반복하여 순환의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선지 1의 자조적(자신을 비웃는 듯한) 표현은 선지 3의 영탄과 독백으로 표현되기 마련이므로 가장 공통성을 지닌다.

 

선지 1,3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4 수능 A42 (공통 선지 형)

[A]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2

 

부친의 삼년상을 길동이 영웅들을 모아 함께 치르는 과정에서길동과 부하들 간의 유대감이 공고해지고 있다.

부친의 생전에 호부호형을 허락받았던 길동이 부친의 사후에는 산소를 모시게 됨으로써자식으로서의 지위가 강화되고 있다.

부친을 운구하는 일에 많은 사람들이 엄숙하게 참여함으로써부친의 평소 넓은 인간관계가 사회적 차원에서 확인되고 있다.

부친을 산소에 모시는 자리에 모부인이 참석하였다는 점에서부친 사후 모부인을 중심으로 길동의 가족 관계가 재편되고 있다.

부친을 위해 좋은 터를 마련하고자 지술을 배운 길동을 모친이 염려하는 데서주술을 용인하지 않으려는 가족의 태도가 드러나고 있다.

 

선지 2,4는 부친의 사후 산소와 그로 인한 가족 관계에 대한 것으로 서로 공통을 이룬다.

 

선지 2,4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4 수능 A45 (B45) (공통 선지 형)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4

① ㉠이 권태에 빠진 글쓴이 에게 충족감을 주는 안식처라면, 은 나태한 삶을 피해 은신한 글쓴이에게 도피처를 의미하겠군.

글쓴이는 에서 자신의 무기력한 삶의 원인을 찾아 고뇌하다가 마침내 그 원인을 에서 찾고 자신의 처지를 한탄하고 있군.

글쓴이는 이라는 삶의 공간에서 에 주목하여 아무런 목표 없이 살아가는 자신의 현실 대응 방식을 반성하고 이를 개선하겠다고 다짐하고 있군.

글쓴이는 을 통해 자신이 권태에 빠진 고독한 존재임을, 을 통해서는 열정 없이 살아가는 존재임을 확인하고는 권태가 지속될 내일을 두려워하고 있군.

글쓴이는 의미 없는 일상을 반복하고 있는 자신이 , 과 다를 바 없다고 규정하고 권태에서 벗어나려는 의욕마저 갖지 못하게 하는 현실에 대해 안타까워하고 있군.

 

 

선지 4,5,에서 각각 일상의 반복에 의한 권태와 부정적 심리 상태를 말하고 있어 최대 공통점을 이룬다.

 

선지 4,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4 수능 B35 (공통 선지 형)

윗글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1

 

김 박사박준이 느끼는 공포감의 비밀을 밝힐 방법을 찾았다고 믿는다.

김 박사의 말을 들은 는 그의 치료 방안에 대해 전적으로 신뢰하게 된다.

박준이 어둠 때문에 발작을 일으킨 일이 있음을 김 박사는 알지 못하고 있다.

어머니의 입장이 절망적인 것은 아들의 안전을 지키지 못했다는 자괴감 때문이다.

신문지 조각을 읽은 는 궁금해 하는 사실과 기사의 내용이 거리가 있어서 실망한다.

 

선지 1,2는 서술어가믿다로 공통을 이룬다.

 

선지 1,2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4 수능 B36 (공통 선지 형)

[A]의 서사적 기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3

 

특정 지역을 배경으로 설정하여 공간의 상징적 의미를 부각한다.

인물의 행동을 객관적 시점에서 묘사하여 인물의 성격을 짐작하게 한다.

주인공의 두 경험을 연관 지어 사건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단서를 제공한다.

동일한 사건을 다각적으로 구성하여 사건에 대한 해석의 여지를 열어 놓는다.

이질적인 시선을 대비해 가며 역사적인 사건의 전모가 총체적으로 드러나도록 한다.

 

선지 3,4는 사건를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과 관련되어 서로 공통을 이룬다.

 

선지 3,4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3 수능 19 (공통 선지 형)

㉠∼㉣의 관계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4

 

① ㉠과 함께 , 을 조롱하고 있다.

② ㉠과 달리 을 무시하고 있다.

에 기대어 에게 조언하고 있다.

이기는 하지만 에게 관심을 갖고 있다.

⑤ ㉢, , 사이의 갈등을 중재하고 있다.

 

선지 3,4에게 한 긍정적 행위로 공통됨.

 

선지 3,4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3 수능 36 (공통 선지 형)

윗글의 설명 방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5

 

여러 대상의 역사적 변천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어려운 개념들을 익숙한 대상에 비유하여 설명하고 있다.

전문가의 견해를 인용하여 대상의 특성을 설명하고 있다.

대상과 관련한 다양한 이견들을 대립시켜 설명하고 있다.

중심 대상과 다른 대상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대비하여 설명하고 있다.

 

선지 4,5에는 대상에 대해 차이가 공통적이다.

 

선지 4,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작년 2016 수능에도 과연 적용되었을까?

작년 2016 수능에도 과연 적용되었을까?






2016 수능 A:

37번 문제. 공통 선지 적용

 


2016 수능 B:

 7번 문제. 공통 선지 적용

17번 문제. 공통 선지 적용

19번 문제. 공통 선지 적용

29번 문제. 공통 선지 적용

31번 문제. 공통 선지 적용

32번 문제. 공통 선지 적용

34번 문제. 공통 선지 적용

37번 문제. 공통 선지 적용

 

 

첨부된 해설 파일에서 해당 문제를 

찾아 분석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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