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unu [1193032] · MS 2022 (수정됨) · 쪽지

2023-03-21 15:51:27
조회수 8,800

디올 질문 모음 글

게시글 주소: https://m.orbi.kr/00062475822

[자료 모음 게시글]

https://orbi.kr/00062029109


2025 개정 디올 Remark에 들어갈 & 공부하시는 데 도움이 될 들어온 Q&A 모음입니다.

 

Q1 대립유전자의 정의


A1 답신



Q2 볼펜 외에 샤프로 쓴 경우가 있을 수 있는지


A2





Q3 

53p remark2 

+30mv와 0mv는 그래프가 어찌됬든 “항상”

0.5ms 차이가 나는건가요? 아니면 57p 문제9 처럼 0.5ms차이가 보일때만 가능한가요?


A3

문제 9와 같이 특정 그래프에서만 가능하며 이는 그래프에 찍혀 있는 지점을 통해 직접 추론도 가능하나 시간 차이를 활용한 해석 또한 연역적으로 생각하실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함축하고 있어요! 수리 추론형에서는 (이른바 막전위, 다인자 등) 각각의 값을 직접 관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값 간 변화, 차이 등을 관찰하는 것도 매우 유의미합니다!






Q4

73p에서 신경ABC의 속도를 매칭시킬때 

하나하나 가능한 막전위구간을 적어두고 비교하면서 따져야 하는건가요? 

근데 따질때 어떤 증거나 직관이 있어서 신경 C부터 따지는 건가요?(교재 파란색 줄) 위에서 말한 하나하나 따지기시 ㄱ이 없는것이 C라서 먼저 한걸까요?


A4

해당 문제는 해석하는 방법이 두 개가 있어요~ 이건 제가 DNA 상대량 추론 외에 가계도나 타 세포 분열 유형에서도 자주 말씀드리는 내용인데 연역적으로 관찰하실 수도 있어야 하고요! 제가 교재에 서술해둔 것처럼 귀납적으로 전수를 깔아둔 후 케이스를 발견하실 수도 있어야 합니다! 이유는 둘 중 하나가 시험장에서 안보이실 수 있기 때문이에요~ 해당 문제를 연역적으로 푸시려면 여사건 논리를 활용하셔야 하고 해당 내용은 제가 톡으로 드리기 좀 기네욤.. 제가 최근에 업로드한 하루 한 줄 중 막전위 파트 중 순서 없이의 해석이라는 파트가 있습니다! 해당 파트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 해당 파트 읽고 풀어보시고 그래도 막연하다 싶으시면 다시 질문주셔요!


[순서 없이의 해석]
https://orbi.kr/00062450950




Q5 

81p의 A신경 -65mv가 ↗↘인지 모르는 상황에서 III가 d2라고 할수 있나요?

A5

해당 문제에서 속도비가 2:3이고  A와 B에서 거리비가 2:3인 지점이 있기 때문에 ㄱ은 무조건 동일한 막전위 값이 나타나야 해요! 그래서 IV는 d4인 것을 알고 들어가야 합니다~!!



Q6

84p, (나)의 d2 ㄴ과 (가)A ㄴ값을 후보로 두지 않는 이유는  위처럼 가정하면 d2 d3로 지점이 결정되고 

(나)의 속도가 2배이므로 자극지점에서 더 먼쪽에서 -80mv가 나타나야하는데 오히려 (나)의 d2라는 더 가까운 곳에서 -80mv가 나타나므로 교재처럼 경우1,2로 나누는건가요?


A6

d2 d3 조합 또는 d4 d5 조합이 1:2를 만족시킬 수 있는 조합이기 때문입니다! 해당해주신 조합은 속도비=거리비를 만족시킬 수 없는 조합이에요~!!



Q7

85p의 -의 의미

뒤에 문제를 풀면서, 또 서술방식을 보면 개인적으로는 왼쪽을 뜻하시는게 아닌가 싶은데 

(볼록기준 좌/우) 어느쪽이 맞는건가요? 


A7

[-ㄴ, ㄴ]이라는 표현은 정수론에서 활용되는 표현으로 ‘닫힌 구간’이라는 뜻입니다! 제가 날개에 해당 내용을 서술해뒀어야 했는데 설명이 부족했네요 죄송해요..ㅎ.ㅎ.. 가령 [-20, 20] 이라는 의미는 -20보다 같거나 크고 20보다 같거나 작은 구간을 의미합니다



Q8

+85p에서 -70mv이하일때 

ㄴ포함하는 신경 속도가 느리면 탈분극 빠르면 재분극 이라는 말이 이해가 안됩니다.


A8

이는 막전위 그래프 내 “볼록성” 때문입니다. 위로 볼록인 구간에서는 범위가 더 작은 구간이 위에 있고, 아래로 볼록인 구간에서는 범위가 더 작은 구간이 아래에 있기 때문에 위로 볼록인 구간에서는 더 위치가 낮은 값을 기준으로, 아래로 볼록인 구간에서는 더 위치가 높은 값을 기준으로 비교 해석을 행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설명으로도 다소 아리까리하실 수 있겠네요..ㅎㅎ;; 이해 안되신다 싶으시면 전화 주셔요~!!



Q9

90p의 해설에선 사진처럼 ㄴ자로 비교해석을 하셨는데 만일 ㄱ모양으로 해석하면 해보니까 

ㄱ<ㄴ<ㄴ (<는 막전위 그래프에서 더 오른쪽 이라는뜻) 이 나와서 ㄴ끼리의 비교가 안됬는데 그걸 미리 알고 ㄴ자로 해석하신건가요?


A9

이것도 제가 하루 한 줄에 넣어두긴 했습니답! ㄱ자가 잘 안되는 이유가~ 막전위 배치 경향이 ㄱ - ㄴ - ㄴ - ㄱ 이렇게 나타나기 때문인데 이러한 차이 론에 대해서도 제가 하루 한 줄에 해당 문항을 다뤄서 오르비에 적어둔 바 있어요! 해당 내용을 참고해주시면 조금 더 좋을 듯 한데~ 제가 세이브 원고 포함 하루 한 줄을 200개 넘게 써둬서 정확하게 몇 번인지는 말씀 못드리는 걸 양해 부탁드려요ㅠ 막전위 부분의 규칙성은 1, 8, 15, 22와 같이 7n+1 번입니다! 



Q10 

98p A신경의 0mv끼리의 ms 차이가 1인것도 +30mv에서 부터 0.5ms차이라는걸 알고 보는건지 아니면 이역시 그저 그래프에 0.5ms차이 나는게 보여서 가능한건가요? 


A10

동일한 값이 가로로 등장할 수도,세로로 등장할 수도, 사선으로 등장할 수도 있습니다! 1,번째 경우는 보자마자 직감적으로 시간 차이가 쓰이거나 대칭성 문제겠구나라는 걸 느끼시면 좋구요! 2번째는 속도 비교를 통해 탈재 판단을 하셔야 하고요! 3번째는 속도비=거리비를 쓰셔야 합니다 :) 시간 차이를 써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응당히 썼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Q11

만약 그림처럼 0mv가 대칭성에 의해서 나타나는거라면 동일시간 만큼 가서 도달한거니 이 경우에는 

전도속도를 구할수 없겠죠?(동일 시간이라 시간차이가 존재x)


A11

옙 그런 경우라면 다른 방법이나 다른 자료를 관찰하셔야 합니당! 


Q12 킬러편 권장 등급

아 제가 n수생인데 올해 생명을 처음 보는 거라서요ㅠㅠ 메가 인강 들으면서 하는 중인데 이해하기 괜찮을까요ㅠ 킬러편만 2등급 베이스인 거죠..? 



Q13 2등급이 목표라면?


Q13

105p 풀이가 다끝난후 궁금해서 

거리/앞시간 변화량으로 답이 똑같이 나오나 해보려 했는데 12cm/1=12cm/ms가 나왔는데 자극지점으로 부터 한방향이 아닌 옆으로 멀어지는 방향에서의 지점끼리 비교해서 그런건지 경과시간(ms)가 달라서 그런가요? 약 그림처럼 0mv가 대칭성에 의해서 나타나는거라면 동일시간 만큼 가서 도달한거니 이 경우에는 전도속도를 구할수 없겠죠?(동일 시간이라 시간차이가 존재x)


A13

비교하실 때 양쪽으로 멀어지는 방향으로 속도를 구하신 것 같아요! 그렇게 되면 A와 B의 상대 속도가 도출되게 됩니다1



Q14

대칭성 문제에서

특수는 2개 일반은 3개 일때 대칭성의 지표라고 하셨는데 정작 문제 풀이를 보면 일반 막전위가 2갠인것만 본것 같아서요 114p의 코멘트를 보면 

“의심”하라고 하시긴 했는데  그렇기엔 많은 해설에서 같은 막전위를 보고 예를들면 ~가 자극지점일경우 표의 대칭을 만족 못하므로~~등의 해설이 있어서 대칭성은 2개를 보고도 판단이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ㅠㅠ


A14

말씀해주신 경우가 판단을 요하는 경우라 주로 출제가 되는 것 같아요~ 특수 막전위가 2개, 일반 막전위가 3개면 ‘확실히’ 대칭성이 있구요! 일반 막전위가 2개이면 판단을 해야합니다== 탈재 판단인지 대칭성인지 그렇기 때문에 해당 경우가 자주 출제되어온게 아닌가 하고 생각이 되네요~!



Q15

114p의 A속도는 어떻세 나온건지 모르겠어요


A15

-70과 +10의 비교 해석인데 이제 속도가 1cm/ms라면 -70이 -70으로 변해야겠죠! 따라서 속도는 2cm/ms이고 시간쌍은 (?, 2)로 결정이 됩니다! 



Q16

119p의 막전위 그래프상 1ms이후라는게 (a,b)의 a인지 b인지 또 왜 1ms이후인지 모르겠어요14p의 A속도는 어떻세 나온건지 모르겠어요



A16

막전위 그래프 상 1ms 이후라고 했으니 변화 시간인 b이겠죠! 즉, 모두 -60mV 오른쪽에 있는 값이라는 뜻입니다!



Q17

123p의 d3,4,5가 자극지점이 아닌이유는 알았으나 d1에서 a가 만일 재분극 탈분글으로써 같으면 자극지점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고 해설에도 나와있었으나 그 뒤에 나오는 b,c 만족 불가능이 왜 그런건지 모르겠어요ㅠㅠ


A17

d1이 자극 지점이라면 c=-70이겠죠! 그러면 d5에 있는 b가 -70이 될거고 그에 따라 d4에 있는 b도 -70이 될 겁니다! 그러면 d1에서 d4까지 0ms 걸렸다는 이야기가 되어 모순입니다! 다만 줄글 해설이라 저렇게 모든 케이스를 고려하여 귀류로 써놓았고 실제 연역적 풀이는 그렇게 풀지 않습니다~ 영상 링크 첨부할게요!  



Q18

막전위 문제 전반전인 질문인데 막전위 그래프에서 특수 막전위가 아닌 일반 막전위가 표현된(ex.-60mv)경우 탈분극이나 재분극중 한군데에만 ms가 표현된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 이럴땐 표시된 -60mv를 믿고 가야하나요? 실제로 해설에서 표시된 값을 기준으로 (a,b)를 결정하는걸 굉장히 많이 봤고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러면 탈/재분극 중 하나만 훌러덩 넘어간것 같아서 앞으로의 풀이에서 그래프대로 하는게 맞는지 의문입니다 (실제로 딱 한번? 선생님 해설에서 나와있는 ma말고도 2.xxxms로 그래프에 표기되지 않은 일반 막전위를 고려하신적이 있으셔서 더더욱 고민됩니다) 


A18

자연수론이 성립하는 문제에서는 고민할 필요 없이 표시된 부위를 활용하시면 되구요~ (두 군데가 모두 자연수로 표현되지 않는 이상!) 그렇지 않은 문제에서는 원칙적으로 둘 다 고려하시는 게 맞습니다! 실전에서는 추가 조건을 통한 복합적 상황 해석이 들어가서 한 군데만 가능함이 규명되겠지요!



Q19

넵 근데 -70이하일 때가 잘 이해가 안됩니다..


A19


이렇게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볼록성에 의해 나타나는 상질입니다 :)



Q20 

질문이 있는데요 디올 비유전 58페이지 해설에서  t1 t2 시간차이가 0.5ms인거 까지는 이해 했는데 Q2의 막전위가 0mV라는 부분에서 이해가 잘 안갑니다 설명좀 해주실 수 있을까요??


A20

rare-냥발!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