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낯선 시 꿀 해석 드려요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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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석 시인의 「국수」를 살펴보겠습니다.
(수완 A형 실전편 68쪽 참조)
문과생도 읽어보면서 대가의 시를 감상해봅시다.
눈이 많이 와서
산엣새가 벌로 내려 멕이고
눈구덩이에 토끼가 더러 빠지기도 하면
마을에는 그 무슨 반가운 것이 오는가 보다
한가한 애동들은 어둡도록 꿩 사냥을 하고
가난한 엄매는 밤중에 김치가재미로 가고
마을을 구수한 즐거움에 싸서 은근하니 흥성흥성 들뜨게 하며 이것은 오는 것이다
이것은 어느 양지귀 혹은 응달쪽 외따른 산옆 은댕이 예데가리밭에서
하룻밤 뽀오얀 흰 김 속에 접시귀 소기름불이 뿌우현 부엌에
산멍에 같은 분틀을 타고 오는 것이다
이것은 아득한 옛날 한가하고 즐겁던 세월로부터
실 같은 봄비 속을 타는 듯한 여름볕 속을 지나서 들쿠레한 구시월 갈바람 속을 지나서
대대로 나며 죽으며 죽으며 나며 하는 이 마을 사람들의 의젓한 마음을 지나서 텁텁한 꿈을 지나서
지붕에 마당에 우물든덩에 함박눈이 푹푹 쌓이는 여느 하룻밤
아배 앞에 그 어린 아들 앞에 아배 앞에는 왕사발에 아들 앞에는 새끼사발에 그득히 사리워 오는 것이다
이것은 그 곰의 잔등에 업혀서 길러 났다는 먼 옛적큰마니가
또 그 집 등새기에 서서 재채기를 하면 산넘엣 마을까지 들렸다는
먼 옛적큰아바지가 오는 것같이 오는 것이다
아, 이 반가운 것은 무엇인가
이 희스무레하고 부드럽고 수수하고 슴슴한 것은 무엇인가
겨울밤 쩡하니 익은 동치미국을 좋아하고 얼얼한 댕추가루를 좋아하고 싱싱한 산꿩의 고기를 좋아하고
그리고 담배 내음새 탄수 내음새 또 수육을 삶는 육수국 내음새 자욱한 더북한 삿방 쩔쩔 끊는 아르궅을 좋아하는 이것은 무엇인가
이 조용한 마을과 이 마을의 의젓한 사람들과 살뜰하니 친한 것은 무엇인가
이 그지없이 고담(枯淡)하고 소박(素朴)한 것은 무엇인가
1. 이 시의 특징
산문시처럼 내용이 많아서 읽어나가기가 어렵습니다.
또 사투리가 많이 나와서 시행들을 이해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이런 시에서는 행 단위로 의미를 살펴보기보다는
문장 단위로 의미를 알아보는 게 도움이 됩니다.
문장 단위로 이 시를 살펴보면,
1연은 5개 문장, 2연은 3개 문장, 3연은 2개의 문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1연은 18개 행, 2연은 4개 행, 3연은 2개 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이 시는 행과 연을 압축하고 축소하면서 시상이 전개됩니다.
그러면 시의 내용도 압축되고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그렇습니다.
그러면서도 2연 자체만 보면,
1, 2, 3 문장의 길이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즉 각 연의 시행이 압축되는 속에서도
2연은 점층적인 강조와 감탄을 통해, 정서의 고양이 일어납니다.
2. 서술어와 통사구조를 통해 시의 의미 구조 확인하기
서술어는 문장의 주요 성분이기 때문에
시의 의미 구조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시의 서술어 부분은
‘오는가 보다’, ‘오는 것이다’, ‘무엇인가’,
3개로 되어 있습니다.
‘오는가 보다’는 추측과 기대를 나타냅니다.
‘오는 것이다’는 화자의 확신을 나타냅니다.
‘무엇인가’는 의문문 형태이지만 감탄을 나타냅니다.
‘무엇인가’는 이 시에서 청자에게 답변을 요구하지 않고,
화자의 심리를 드러내기 때문에 감탄을 표합니다.
그리고 2연의 1행에서 ‘아’라는 감탄사가 붙어 있어서,
‘무엇인가’는 감탄이라는 것이 분명합니다.
그렇다면 이 시는 대상에 대한 기대와 확신을 거쳐서,
감탄으로 고양되는 상승적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2연의 문장들 길이가 늘어나고 있는 것은 이와 관련됩니다.)
즉, 화자는 대상에 대한 확신을 감탄으로 고양시키면서
시상을 심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어조의 변화가 있습니다.
‘~것이다’는 단정적 어조이고,
‘무엇인가’는 감탄의 어조입니다.
(설의법으로 착각하면 안 됩니다.)
그래서 화자는 단정적인 어조를 감탄의 어조로 바꾸면서
대상에 대한 인식을 심화하고 있습니다.
3. 1연의 의미 구조 살펴보기
1연은 5개의 문장으로 이루어졌는데,
이것을 다시 2개의 의미 덩어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1,2 문장은 ‘마을’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3,4,5 문장은 ‘국수’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3문장은 국수의 생성 과정을 말합니다.
(가리밭에서 메밀이 자라서, 분틀을 타고 국수가 만들어집니다.)
4문장은 국수와 관련된 것들의 시간(=역사성)을 말합니다.
(아득한 옛날 시작 시점으로부터,
자연의 시공간과 인간의 시공간을 지나서,
지금 현재 아배 앞에 아들 앞에, 사리워 옵니다.)
5문장은 국수가 설화와 관련되고 있음을 말합니다.
4. 2연과 3연의 의미 구조 살펴보기
1연이 복잡하다고 생각이 들죠?
그런데 2연과 3연은 시행이 적습니다.
그래서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일단 2연과 3연의 서술 부분의 통사구조는
‘~것은 무엇인가’로 똑같습니다.
그렇다면 이것의 앞부분이 어떻게 다르게 표현되는가를 살펴보면,
2연과 3연의 의미 구조를 알 수 있습니다.
2연의 ‘좋아하고’의 시어에 의인법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런데 ‘좋아하고’의 주체가 국수입니다.
즉, 음식 대상이 주체(=주어)로 표현되고,
국수와 어울리는 다른 음식들과,
국수를 즐기는 방안 분위기가 구체적으로 나타납니다.
그런데 3연은
국수라는 대상의 특성을 ‘고담’, ‘소박’이라는
추상적 개념으로 압축하여 제시하고 있습니다.
즉, 구체에서 추상으로 시상이 마무리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출제 가능한 포인트
지금까지 살펴본 것을 출제 가능한 선택지로 만들어볼까요?
● 대상의 특성을 압축하여 제시하면서 시상을 마무리하고 있다.
● 대상에 대한 확신이 감탄으로 고양되면서 시상이 전개되고 있다.
● 자연의 시간 흐름과 인간의 시간 흐름을 대구적으로 제시하면서 대상을 단정적으로 말한다.
● 어조의 변화로 대상에 대한 심화된 인식을 드러낸다.
(이 시는 국수에 대한 화자의 생각이 제시되고 있어서, ‘인식’의 개념이 들어 있습니다.)
● 화자는 대상을 인격화하여 표현하면서 감탄을 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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